이천시, 평생교육사가 주민자치센터에 간 까닭 ①
작성 : 이호(풀뿌리자치연구소 이음 소장)/김현(풀뿌리자치연구소 이음 연구위원)
※ 최근, 이천시 주민자치센터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는 이유는 14개 주민자치센터에 평생교육사들이 전담 실무자로 배치되면서 주민자치센터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천시가 지난 2004년,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이후 나타난 변화다. 아래는 <푸른경기21실천협의회> ‘도시사회분과’에서 작성한 보고서(집필 : 이호/김현)를 간단히 정리한 내용이다. 두 번에 걸쳐 싣기로 한다.
1. 평생학습도시와 이천시
우리나라는 1994, 창원시가 평생교육 관련 조례를 제정하면서부터 평생학습도시 사업이 진행되기 시작했다. 1999년에는 광명시가 최초로 평생학습도시 선언을 하여 평생학습도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고, 정부가 이에 부응하여 2001년부터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을 국가정책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렇게 평생학습도시 사업이 정부의 정책 사업으로 추진하게 된 배경은 지역(창원시와 광명시 등) 차원에서부터 평생학습에 대한 욕구와 실천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고 이는 시대․사회적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시대․사회적 변화는 학습사회의 도래, 지방자치행정의 활성화로 인한 지역 혁신의 필요성 증대, 지역 단위의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 등을 증대시켰으며, 이러한 변화는 정부 정책에 영향을 끼쳤다. 정부는 2001년부터 실시된 평생학습도시 선정사업을 통하여, 지방자치단체들이 주민학습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대폭 늘리면서 주민의 학습참여도가 크게 높아졌다고 분석하고 있다. 2005년도 평생학습도시 선정을 대폭 확대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면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기존 인프라 구축비로 지정 첫해에 5천만 원부터 2억 원까지 재정자립도 등을 고려하여 차등해서 지원받게 된다. 학습도시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주민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이를 실행하는 전담조직(평생학습과 또는 평생학습팀 등)을 구성하고, 지역사회 평생학습 관계자들로 구성된 지역평생학습추진협의회를 운영하여야 한다. 이천시의 경우도 첫 해, 평생학습과를 신설하는 등 발 빠르게 지원 조건을 충족하였다. 현재는 평생학습지원센터가 전담기구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까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도시는 아래와 같다.
<표 1> 교육인적자원부 평생학습도시 연도별 선정 현황
연도 |
도시수 |
선정 지자체 |
2001 |
3 |
경기 광명시, 대전 유성구, 전북 진안군 |
2002 |
3 |
부산 해운대구, 경기 부천시, 제주 제주시 |
2003 |
5 |
인천 연수구, 전남 순천시, 경북 안동시, 경남 거창군, 제주 서귀포시 |
2004 |
8 |
서울 관악구, 경기 이천시, 충북 청주시, 충남 금산군, 전북 전주시, 전남 목포시, 경북 칠곡군, 경남 창원시 |
2005 |
14 |
서울 성북구, 양천구, 인천 부평구, 광주 남구, 경기 구리시, 수원시, 충북 단양군, 제천시, 충남 부여군, 전북 익산시, 대구 달서구, 동구, 경남 김해시, 남해군 |
2001년 3개 지방자치단체 선정을 시작으로 2002년 3개, 2003년 5개, 2004년 8개를 선정한 이후, 2005년에는 대폭 확대하여 14개 지방자치단체가 선정되었다. 도시지역과 노동복합지역, 그리고 농촌 특성을 지닌 지역 등 골고루 선정하였음을 알 수 있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천시는 2004년 서울 관악구, 청주시, 목포시 등과 함께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었다.
2. 이천시, 광명시, 순천시 평생학습조례 비교․검토
앞서 살펴보았듯이,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면 지역의 재정자립도를 감안하여 일정한 정부 보조금을 받게 된다. 이러한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대표적으로 조례를 제정하는 일이다. 여기서는 조례를 중심으로 이천시, 광명시, 순천시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표 2> 이천시, 광명시, 순천시 조례의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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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
이천 |
이천시평생학습지원센터의설치및운영조례 |
광명 |
광명시평생학습원설치및위탁운영에관한조례 |
순천 |
순천시평생학습조례 |
이천시 조례는 “평생학습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조례”를 제정하였다. 주로 평생학습지원센터의 운영을 중심으로 조례가 작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조례의 목적도 “센터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되어 있다. 광명은 “평생학습원”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조례의 내용은 이천과 대동소이하다. 이에 비해 순천은 “센터”의 기능보다는 “평생학습” 진흥에 초점에 맞춰져 있다. 1조 목적에서 제시하고 있듯, ‘순천시평생학습협의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사항과 순천시 평생학습센터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동시에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센터”의 기능보다 “협의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세 지역의 전체적인 조례 내용은 엇비슷하나, “협의회” 기능이 중심이냐, “센터”의 기능이 중심이냐에 따라 평생학습 도시로서의 방향성은 차이나 난다.
<표 3> 이천, 광명, 순천의 평생학습조례의 센터(원) 설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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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센터(원) |
이천 |
제4조(관리∙운영) ①평생학습지원센터의 관리·운영은 시장이 관리·운영함을 원칙으로 하되, 평생학습정보센터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하여 평생교육을 수행하는 비영리법인 및 단체에 위탁 관리·운영할 수 있다. |
광명 |
제4조(운영의 위탁) ①시장은 평생학습원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하여 교육사업을 하는 학교법인 또는 비영리법인에게 평생학습원의 관리·운영을 위탁할 수 있다. |
순천 |
제12조(평생학습센터의 설치) 평생학습에 대한 전문성의 확보 및 광범위한 정보의 수집과 공유 등을 통하여 시민이 필요로 하는 평생학습 사회를 실현시켜 나가기 위하여 순천시평생학습센터(이하 "평생학습센터" 라 한다)를 설치 운영한다. |
이천은 ‘평생학습지원센터’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고, 광명은 ‘평생학습원’, 그리고 순천은 ‘평생학습센터’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기능은 모두 대동소이하나, 관리∙운영의 주체는 세 지역이 다소 차이가 난다. 이천은 직영을 원칙으로 하되, 위탁 운영의 길을 열어 놓고 있다. 현재 이천은 직영이다. 광명은 효율적 운영의 이유를 들어 위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비해 순천은 위탁이라는 용어를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순천시가 직영을 통해 운영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물론, 직영 또는 위탁이라는 운영의 형식보다는 어떤 내용으로 운영하는가가 중요할 것이다.
<표 4> 이천, 광명, 순천 평생학습조례의 운영위원회(협의회)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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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위원회(협의회) |
이천 |
제7조(운영위원회) ①시장은 평생학습도시 건설의 촉진과 평생학습지원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이천시평생학습도시운영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
광명 |
제8조(운영위원회) ①평생학습원의 운영에 관하여 시장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광명시평생학습원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
순천 |
제4조(평생학습협의회) 평생학습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순천시 평생학습협의회(이하 "협의회" 라 한다)를 둔다. |
운영위원회 또는 협의회의 구성에서도 지위나 역할이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난다. 이천과 광명은 평생학습지원센터와 평생학습원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운영위원회’라는 운영 기구를 두고 있지만, 순천은 시 전체의 평생학습 사업의 추진을 위해 ‘평생학습협의회’를 구성토록 하고 있다. 이천과 광명의 위원회가 센터(원) 내에서 역할을 수행한다면 순천의 협의회는 전반적인 평생학습 정책을 다룬다는 점에서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표 5> 이천, 광명, 순천의 운영위원회(협의회) 구성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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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위원회(협의회)의 구성 |
이천 |
②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시장, 부위원장은 시교육장을 각각 당연직으로 한다. ③위원은 시청 업무관련 담당국장·과장, 시교육청 학무과장을 당연직위원으로 하고, 시의회 의 장이 추천하는 의원 1인, 평생교육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평생학습관련 기관·단체의 장, 5급 이상의 공무원 중에서 시장이 위촉 또는 임명한다. ④위촉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
광명 |
②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부시장이 되고, 부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③위원은 시의회 의원, 평생교육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5급 이상의 공무원 중에서 시장이 위촉 또는 임명한다. ④위촉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으며,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
순천 |
제6조(구성) ①협의회는 위원장 1인과 부위원장 1인을 포함한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②위원장은 부시장이 되고, 부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③위원은 평생학습과 관련되는 기관 및 단체의 장 또는 임직원과 시의회의원, 학계 및 관계전문가, 사회단체 대표 중에서 시장이 위촉 또는 임명한다. ④협의회의 원활한 사무 처리를 위하여 간사 1인을 두되, 간사는 시 평생학습업무담당과장이 된다.......... 제8조(임기)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
운영위원회, 또는 협의회의 구성도 대동소이한 편이다. 이천은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당연직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광명과 순천은 위원장은 당연직, 그리고 부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대부분 시장이나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내정하고 있는데, 가능하면 위원 중에서 호선으로 선출하도록 하는 것이 민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위원의 구성을 보면 이천과 광명의 경우 공무원의 비중이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에 반해, 순천은 학계 및 전문가, 사회단체 등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어서 이천이나 광명보다 다양한 구성원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임기는 이천과 광명이 3년으로 연임이 가능하고, 순천은 2년으로 연임이 가능하다.
<표 6> 이천, 광명, 순천 평생학습조례의 운영위원회(협의회) 기능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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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위원회(협의회)의 기능 |
이천 |
없음 |
광명 |
없음 |
순천 |
제5조(기능) 협의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협의 조정하고, 시장의 자문에 응한다. 1. 평생학습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 및 지원에 관한 사항 2. 평생학습센터 운영에 관한 사항 3. 기타 평생학습 시책에 대하여 시장이 부의하는 사항 |
앞서 지적하고 있듯이, 이천은 평생학습지원센터, 광명은 평생학습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운영위원회가 작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별도의 기능은 조례상에 명시하고 있지 않았다. 순천은 제5조에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크게 3가지의 기능을 부여하고 있다. 순천시의 평생학습기본계획 수립, 센터 운영, 그리고 기타 시책에 대해 협의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순천의 협의회는 이천이나 광명보다 포괄적인 평생학습 정책에 대해 관여하고 있다.
<표 7> 이천, 광명, 순천 평생학습조례의 운영위원회(협의회) 회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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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위원회(협의회)의 회의 |
이천 |
제8조(회의) ①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며, 회의를 주재한다. ②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광명 |
제9조(회의) ①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며, 그 의장이 된다. ②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순천 |
제9조(회의 등) ①협의회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위원장이 소집한다. 1. 시장이 부의하는 안건이 접수 되었을 때 2.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회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②협의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조례에 명시된 운영위원회 회의 내용은 이천과 광명이 똑같다. 위원장이 회의를 소집하고 개의 요건을 명시하고 있는 반면, 순천의 경우는 회의 소집 사유를 명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대체로, 일상적 회의 횟수를 명시하고 있지 않은 점은 형식적 운영이 될 소지가 충분히 있어 보인다. 위원회가 자발적이고 헌신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체저인 회의 구성요소를 갖출 필요가 있는데, 조례상에는 위원회의 회의 소집이 자유롭지 않게 되어 있다. 센터운영이나 평생학습 시책의 다양한 창의성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위원회나 협의회의 기능과 권한이 대폭 강화될 필요가 있다.
이천과 순천은 별도의 규칙이 제정되어 있지 않았고 광명만이 별도의 규칙이 존재했다. 위탁의 관계나 직원 채용의 문제에 있어 규칙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천은 평생학습사를 각 주민자치학습센터에 배치하는데 필요한 내규가 필요함에도 이를 찾을 수가 없었다.
평생학습 관련 조례를 비교해 본 결과 이천과 광명이 대체로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었고, 순천은 협의회 설치와 구성 및 기능, 그리고 회의 등과 관련하여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조례가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을 입법화한 것으로 본다면,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느냐에 따라 정책의 모양새와 방향이 달라진다. 위에서 비교한 것과 같이 이천, 광명, 순천 세 지역의 조례를 수평적으로 놓고 평가해볼 수는 있지만, 그 지역의 사회환경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평가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차피 조례를 운영하는 주체의 차이가 존재하고, 지역적 특성에 따라 표출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천시만 놓고 본다면 운영위원회의 기능과 권한의 강화 및 자발성의 확대 측면에서는 좀 더 개선될 필요가 있어 보인다.
3. 이천시와 주민자치학습센터
이천시는 평생학습도시에 걸 맞는 새로운 실천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주민자치센터를 ‘주민자치학습센터’로 학습이라는 개념을 강조하여 사용하고 있다. 지난 2006년 4월 주민자치센터 조례를 개정하면서 ‘주민자치학습센터’라는 이름으로 통일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주민자치학습센터를 평생학습의 기반으로써 활용하겠다는 정책적 의지이며, 특히 14개 읍면동 주민자치학습센터에 전담인력인 평생교육사를 전진 배치시킴으로써 다른 지역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먼저, 이천시가 내세우고 있는 주민자치학습센터 운영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살펴보면 크게 네 가지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8> 이천시 주민자치학습센터 운영프로그램의 내용
주민자치프로그램 | ||
평생학습도시 조성 추진기구와 역할 |
목적 |
지역주민간의 우의와 협력을 도출하여 주민상호간의 이웃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 및 제고 |
운영 프로그램 |
마을사랑우체통 만들기, 마을생활 규범 만들기, 옛날 우리동네 사진찾기, 1천원 이웃사랑, 동민축제, 내 고장 가꾸기 행사 | |
지역현안 수렴 및 토의 프로그램 |
목적 |
지역주민들이 지역사회내의 여러 문제점이나 현안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과 주장을 제기 및 전달하는 장치를 마련하고 상호 토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서 지역사회의 제반 문제에 대한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그 해결 방안을 지역주민 스스로 자발적으로 주체적으로 도출해 내도록 하는 것 |
운영 프로그램 |
홈페이지 참여란 만들기, 주말/심야토론회, 아파트 동별 단지별 서로 이야기하기, 1통1제안 운동, 이달의 좋은 제안 뽑기, 행정체험자원봉사활동, 지역기관 방문하기, 아파트자치부녀회 간담회, 자치단체장과의 간담회 | |
지역생활 경제정보 교류 및 협력 프로그램 |
목적 |
지역생활, 경제정보교류 및 협력 프로그램은 지역 주민들 간의 자발적인 상호 교류 및 협력을 통해 삶의 질과 생업발전 도모 |
운영 프로그램 |
타지역간의 물물교환, 동네 시장 살리기, 공동구매사업, 비용절감 사업공동추진, 도시지역과 직거래창구 개설, 주민공동 작업장 개설 | |
주민자치위원회 활성화 프로 |
목적 |
주민자치센터의 운영주체인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여 주민자치센터의 발전과 운영활성화를 도모 |
운영 프로그램 |
주민자치위원 세미나 및 연수교육, 주민자치위원회 소식지 발간, 주민자치위원회 기금마련 바자회, 우수주민자치위원 선출∙포상, 타 지역 자치센터 견학 및 타 자치센터위원 간담회 | |
지역복지프로그램 | ||
복지상담 및 안내프로그램 |
목적 |
주민들의 복지관련 고충이나 문제점을 청취 및 상담하고 지역사회 내의 적합한 복지관련 기관에 소개 및 연결을 시켜주는 것 |
운영 프로그램 |
무료법률상담, 사랑의 상담전화, 사회사업실, 민원안내실, 복지상담실, 연금정보실 | |
복지네트워크구축 프로그램 |
목적 |
지역사회내에 복지의 제공과 수혜시스템을 구축하여 주민상호간에 서로 지원하고 보조하여 어렵거나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는 주민들의 삶을 보호하고 지켜주는 것 |
운영 프로그램 |
저소득 모자가정 자매결연, 가정폭력지원연계, 노인주간보호서비스연계, 자원봉사자운영, 지역쇼핑정보나누기게시판, 지역의료정보나누기, 푸드뱅크운동, 봉사정보센터, 복지정보교환창구 | |
취업 및 직업훈련 정보제공 프로그램 |
목적 |
지역주민들에게 취업과 직업훈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일할 기회제공 또는 일할 능력을 습득케 함으로써 생산적 복지를 추구하고 제고 |
운영 프로그램 |
취업정보교실, 부업정보센터, 부업교실 | |
지역정보제공 프로그램 |
목적 |
지역사회내의 유용한 정보들을 주민들에게 제공함으로서 지역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운영 프로그램 |
정보교환실, 시정정보실, 우리동네정보센터, 우리지역 알리기 | |
문화여가프로그램 | ||
문화/ 취미/여가 프로그램 |
목적 |
지역주민에게 문화향유 및 취미/여가활동의 공간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문화적 소양을 제고하고 건전한 여가선용 및 문화적으로 윤택한 삶을 제공하는 것 |
운영 프로그램 |
종이공예, 꽃꽂이, 서예, 손뜨게질, 건전가요교실, 바둑교실, 미술강좌, 종이접기, 고전무용, 영화감상, 생활도예, 산악회, 미술동호회, 사물놀이, 탈춤교실, 다도 | |
건강/체육 프로그램 |
목적 |
지역주민들에게 신체단련 및 건강유지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이 건강하고 힘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
운영 프로그램 |
생활체조, 게이트볼, 스포츠댄스, 단전호흡, 생활건전요가, 생활기공, 복싱에어로빅, 발마사지, 기공체조, 수지침, 건강강좌 | |
주부/어린이/청소년/노인/일반인대상 프로그램 |
목적 |
역주민의 각 계층별로 프로그램을 구별, 개발하여 지역사회내의 모든 계층이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운영 프로그램 |
생활체조, 게이트볼, 스포츠댄스, 단전호흡, 생활건전요가, 생활기공, 복싱에어로빅, 발마사지, 기공체조, 수지침, 건강강좌 | |
주민교육/학습프로그램 | ||
교양/교육프로그램 |
목적 |
지역주민들에게 교육 훈련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이 스스로 일반교양 및 필요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운영 프로그램 |
각종 외국어 회화반, 한자교실, 글짓기교실 | |
청소년 학습지도 프로그램 |
목적 |
초등학교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또는 방학 중에 각종 교육 기회와 학습지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실력 향상 및 학습능력 제고 |
운영 프로그램 |
어린이 논술, 어린이 한자교실, 청소년 성폭력 예방교육, 청소년리더십교육 | |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 |
목적 |
지역주민들에게 컴퓨터 및 인터넷 할용 능력 등 각종 첨단정보기술의 기본을 가르침으로써 지역주민들이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능력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 |
운영 프로그램 |
영농정보화교육, 컴퓨터교육, 주부인터넷교실, 주민전산교육, 웹디자인 과정 |
주민자치학습센터 운영프로그램의 방향은 크게 ‘주민자치프로그램’, ‘지역복지프로그램’, ‘문화여가프로그램’, ‘주민교육/학습프로그램’ 등 네 가지 큰 틀에서 진행된다. ‘주민자치프로그램’은 주민자치의 기능 강화와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이 주를 이룬다. 주민간의 협력 도모, 지역사회 관심 유도, 타 지역 간의 교류, 주민자치위원의 의식 강화 등을 위한 프로그램 계획이 다양하게 세워져 있다. ‘지역복지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복지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무료법률상담을 비롯해 저소득 모자가정 자매결연, 가정폭력지원연계 등 지역복지를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대부분이다. ‘문화여가프로그램’은 다양한 취미와 여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문화, 건강, 생활체육 등의 프로그램들이 잡혀 있다. ‘주민교육/학습프로그램’은 주민들이 필요한 지식과 교양을 제공한다는 취지이나 주로 어학과 정보통신교육에 집중되어 있다.
2004년 이천시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후, 평생학습을 실현시키기 위한 주민자차학습센터의 활용이 강화된 점은 다른 지역과의 차별적인 내용이다. 특히 주민자치학습센터의 역할에 있어서 평생학습도시를 실현하는 가장 기초적인 토대이면서 대부분의 주요 사업의 근간을 이룬다는 점에서 평생교육도시로서 주민자치학습센터의 위치는 막중하다. 평생학습도시 선정 이후, 2005-2006년 사이에 추진된 주요사업을 살펴보면 크게 12가지 사업에 이르는데,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2005. 1. 이천시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2005. 5. 전국 평생학습심포지엄 개최 2005. - 우수(특성화)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2005. 8. 주민자치학습센터 확대 설치 및 전문인력 배치 2005. 10. 제1회 이천시 주민자치 평생학습 발표회(축제) 개최 2005. 12. 제2회 전국 평생학습대상(기초자치단체부문) 수상 2006. 1. 평생학습 종합정보망(홈페이지) 구축 2006. 2. 이천시 평생학습지원센터 운영 2006. - 찾아가는 평생학습관(정보화 버스) 운영 2006. -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 개발·육성 2006. - 학교 교육지원사업 2006. - 주민자치학습센터 시설확충 및 운영 |
이천시는 평생학습도시 선정 이후 상당 정도의 평생학습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2005년 1월에 종결된 종합발전계획이 수립된 이후, 몇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8월부터는 각 주민자차학습센터에 평생교육사를 전담 배치하였다. 그 해 말에는 제2회 전국 기초 지방자치단체 부문 평생학습대상 수상하면서 평생학습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기도 했다. 2006년에는 평생학습지원센터(서희관)가 설립되면서 평생학습의 시대를 이끌어갈 인프라가 구축되었고 ‘정보화 버스’를 도입하여 농촌 지역 구석구석까지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2006년 초에는 14개 읍면동에 주민자치학습센터의 시설확충이 이루어지면서 바야흐로 평생학습도시의 면목을 갖추게 된다. 특히 지난 2005년 8월, 평생교육사들이 각 주민자치학습센터에 전담 배치된 이후, 제1회 주민자치평생학습 발표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고, 이로 인해 전국 평생학습대상을 차지한 계기가 되기도 했다. ‘찾아가는 평생학습관’의 경우도 주민자치학습센터와 긴밀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민자치학습센터의 개보수로 시설이 현대화되면서 인프라 구축은 거의 종결되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