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뿌리운동사례

‘참여의 시대’에서 ‘자치의 시대’로 - 인천참여자치연대를 찾아

'녹색당' 2007. 6. 4. 10:32
‘참여의 시대’에서 ‘자치의 시대’로 - 인천참여자치연대를 찾아
인터뷰 : 박인규(사무처장)

가끔 그런 생각을 해본다. 시민운동가 순환제 같은 거 말이다. 환경운동가가 자치운동을 경험해보고 중앙형 운동에 몸담았다 저 밑바닥의 풀뿌리운동까지 두루두루 섭력하는 그런 순환제. 사회복지 영역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고 정치운동의 과정에 제도권 정치에도 참여해보면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시민운동가의 상이 그려지지 않을까 싶다. 물론 시민운동가라는 직업은 다른 직업에 비해 사회를 바라보는 통찰력이 남다르다는 것을 의심하진 않는다. 또한 순환제를 통해 단순히 각각의 영역을 잘 이해하자는 취지로 얘기하고픈 생각은 없다. 각각의 작동 매카니즘을 경험하게 되면 아무래도 서로 다른 영역에 대한 이해수준도 깊어지겠지만 ‘상상력의 나래’가 훨씬 자유롭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다. 간혹 영역에 따라 미묘한 입장의 차이를 발견할 때가 있는데, 노동 분야와 환경 분야가 대표적일 것이다. 또는 하나의 사안에 따라 의견이 갈리는 경우도 있다. ‘교육’을 중심에 놓고 보면 대안학교 운동 그룹이나 학부모 운동 그룹, 또는 당사자인 교사 그룹, 자치운동 그룹 등이 입장 차가 좁지 않다는 것을 느낄 때도 있다. 반핵운동의 폭력성만 놓고 판단하다보면 ‘핵’이라는 본질을 놓칠 수도 있고, 결과만 놓고 판단하다보면 절차, 또는 그 과정을 쉽게 관가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원칙을 지키면서 현실에 부흥하는 합리적인 선택은 참 어려운 것 같다. 공통분모 찾기란 자신의 입장을 조금 버린다는 것을 의미하니까. 이럴 때 ‘상상력의 나래’가 필요하지 않을까?

오늘 인터뷰는 시민운동 판에 신참이면서 노동운동에 잔뼈가 굵은 중견 활동가를 만났다. 인천참여자치연대의 박인규 처장이 그 주인공이다. 솔직히 나는 박인규 처장이 시민운동과 인연을 맺은 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낌새조차 채지 못했다. 간혹 기회가 닿아 만날 기회가 있으면 내공이 잔뜩 쌓인 중견 지역운동가라는 확신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박인규 처장은 2000년 총선 전후로 시민운동에 발을 들인 이후, 2002년 3월 ‘인천참여자치연대’를 창립하게 된다. 만 4년을 갓 넘긴 신참 시민운동가라고 할 수 있다. 박인규 처장 스스로도 ‘후배들보다 못한 시민운동가’라며 살포시 웃는다. 그런데 그런 내공, 또는 풍채는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처음에 와서 고민이 많이 되죠. 생소하기도 하고. 우리가 노동운동을 할 때 소위 시민운동을 계량주의자라고 생각을 했었고, 저도 그렇게 생각했었어요.......그런데 제가 막상 이 일을 한다고 생각하니까 좀 아이러니 하죠.(웃음) 처음에 정체성에 대한 혼란도 있었고, 경험을 하다보니까 어떻게 보면 사회가 변화하고 그러는 만큼 운동의 영역이 다양화됐고, 노동운동과 시민운동이 ‘따로 또 같이’ 있어야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 거거든요. 그런 것이 자연스러운 거고.......지금은 굉장히 자연스러워요. 여기서 열심히 활동하는 게 그래도 지역에 사는 사람으로서 지역이 발전하는데 보탬이 되는 활동이겠구나, 하는 생각을 갖고 있어요.” 노동운동에서 시민운동으로의 단절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연결’이 박인규 처장의 내공의 비밀일지 모르겠다. 여하튼 박인규 처장과의 인터뷰를 시작해보자. 우선, 단골메뉴. 인천참여자치연대의 간략한 역사는?

“저희가 정식으로 창립을 한 것은 2002년도 3월 29일이에요. 대략 1년 정도 준비를 해서 창립을 했는데, 2001년도에 저희가 준비하게 됐던 출발은 2000년도 총선 지나고 나서 지역에서 시민운동다운 시민운동을, 종합적 시민운동을 할 수 있는 단체를 만들어보자고 하는 지역의 요구들이 있었어요. 저희가 만들 당시의 고민은 두 가지였어요. 하나는 일상적인 지역의 권력을 감시할 수 있는 일과 또 하나는 2000년도를 정점으로 해서 보여주었던 대변형 시민운동이라고 하는 것이 최대점에 도달했는데, 그 이후, 이런 운동이 지속될 수 있는가라는 고민이 있었어요. 그런 측면에서 좀 더 지역주민들을 주체로 내세울 수 있는 풀뿌리운동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고민이 한 편에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런 두 가지 고민이 있었기 때문에 저희 단체가 만들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저희 단체 활동을 보면 내부적으로 행정이나 의정감시를 할 수 있는 활동 파트가 있고요, 그 다음에 주민자치나 아파트공동체운동을 하는 활동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저희 단체가 두 가지를 결합하고 있죠.”

인천참여자치연대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만 2년 반을 지나온 셈이다. 크게 두 가지 키워드가 있었던 것 같다. ‘지역’과 ‘주민주체운동’이 그것이다. 누가 뭐라 해도 2000년 총선시민연대 활동은 시민운동 역사의 백미였다. 앞으로 그런 거대한 운동이 또 있겠는가 싶을 정도다. 그러나 오르막길에 올라 정점에 도달하면 내리막길로 접어들 수밖에 없다. 질적 변화를 꾀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런 고민이 인천참여자치연대를 태동시켰다. 현재 상근자는 4명, 반상근자가 1명, 4.5명이 상근 중이다. 대부분의 시민단체 회원 규모는 어느 정도 거품이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그런지 박인규 처장도 전체 회원 수를 밝히지 않았다. 대신 적극적인 회원의 수가 어느 정도냐고 물었더니 200명 정도의 규모라고 말한다. 이 정도면 그리 만만한 조직은 아닌 듯싶다.

“저희는 크게 네 영역으로 활동합니다. 하나는 인천시의 시정이나 의정을 감시, 비판, 견제하는 활동이 있고요, 그 다음은 말 그대로 지역시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주민자치운동인데, 그 내용은 대체로 주민자치센터를 중심으로 한 운동입니다. 인천은 상대적으로 보면 아파트 거주민들이 한 40% 정도가 됩니다. 많은 편이죠. 그래서 아파트 공동체운동에 주목하면서 출발을 하긴 했는데, 여러 가지 어려운 조건 때문에 지금은 출발하지 못한 상태고, 내년에는 복구를 할 생각이에요. 세 번째는 지역복지 관련한 복지활동인데, 복지정책 관련된 것이나 복지 제도개선과 같은 정책제시운동을 합니다. 요즘에는 조그맣게나마 지역주민들과 직접 대면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 활동을 조금씩 개발해나가고 있어요. 네 번째는 전통적으로 해왔던 다른 단체와 연대 활동입니다. 연대활동 같은 경우는 저희 단체가 그래도 중심이 돼서 일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정․의정 감시, 주민자치, 복지운동, 연대활동 등 네 가지가 주요 활동 목록이다. 그래서 다시 물었다. 이 네 가시 영역 중에서 어느 분야가 가장 마음에 끌리는지. 그랬더니 미소를 지으며 답한다. “의도된 질문 같은데요.”라고. 순간 뜨끔했지만, 사실 그런 의도성은 전혀 없었다.

“사실 두 가지인데, 제 개인적 관심사이기도 해요. 하나는 요즘 많이 얘기되고 있지만, 지역의 입장에서 보면 지방화시대, 분권화 시대를 맞이해서 말 그대로 지방자치가 발전해야 되고, 시민들의 권리의식도 높아져야 하고, 거기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를 지역주민 스스로가 바꿔나갈 수 있는, 그러니까 주민들이 지역운동과 지역발전의 주체가 되어야 되는 거죠. 그런 측면에서 시민단체들이 지역주민들을 주체로 내보낼 수 있는 자치운동, 풀뿌리운동이 지금보다 훨씬 강화되어야 하는 생각하고 있어요. 그런 측면에서 저희 단체도 그 분야에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또 하나는 연대운동적 측면인데, 지금까지 연대운동이라고 하는 것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사안에 대해서 그냥 여러 단체들이 우르르 몰려가서 도와주는 식의 연대운동이었잖아요. 지금의 운동은 개별단체들이 하는 활동이나 산술적으로 모으는 연대활동이라기보다는, 개념이 맞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메타운동’을 했으면 좋겠다, 다시 말하면, 이런 개별 단체들이 산술적 합이 아니라 지역운동 자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측면에서의 다양한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라든가 물적 토대의 마련이라든가, 개별 단체가 못하는 지역의 시민운동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이런 것들을 만들어나가는 측면에서의 연대운동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 그래서 지역이 갖고 있는 자산이나 인력이나 또는 경험이나 이런 것들이 연대의 힘으로 작용해서 시민사회단체가 보다 폭넓게 발전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사무처장으로서 전체 활동을 조망해야 한다는 책임도 있지만, 특별히 주민자치운동의 강화와 연대활동의 새로운 모색이 박인규 처장의 관심 분야인 것 같다. 우선, 연대활동의 구체화된 상이 어떤 것인지 물었다.

“예를 들면, 보다 원활한 파트너십의 형성이라든가, 시민사회 활동들을 잘 할 수 있거나 시민사회운동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제도적 지원 장치와 토대의 마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그런 것을 개별 단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래서 아까 말씀드렸듯이, 특정 사안을 가지고 연대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지역적 관심을 갖고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한 나름대로의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해요.”

그래서 현재 존재하는 ‘인천시민연대’가 내부적으로 연대활동을 새롭게 구상하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이르면 내년 초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고, 이는 곧 연대활동의 로드맵이기도 하다. 그런데 연대활동의 주요 내용 중에 파트너십은 어떤 형태로 구현될 수 있는지 물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이 꽤 깊었다.

“사실 그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 지역운동의 관점 때문일 수도 있고 사업 방식일 수도 있는데, 여전히 한 측면에 남아 있는 것은 지역운동진영이 행정에 대한 불신과 적대감이 여전히 남아 있다고 보거든요. 그것을 깨야 하는데, 사실 그것도 선언한다고 깨지는 것이 아니잖아요. 어쩌면 접점을 만들려는 노력과 함께 사업을 만들어 나가면서 극복해나가야 하는데, 그런 측면에서 보면, 제가 보기에는, 지역의 입장에서 행정과 파트너십의 문제에 있어서는 중앙정부로 갈수록 훨씬 더 폭이 넓고 중앙정부의 공무원들의 마인드는 지역보다 훨씬 더 개방적이라고 생각해요. 그게 중앙에서부터 광역 기초로 갈수록 덜 깨어 있거든요. 반비례해서. 지역에서 보더라도 광역시에 있는 공무원들은 깨어 있는데 구청 공무원들은 덜 깨어 있고, 동으로 내려가면 더 갑갑하고. 그런 것이 있어요. 아무래도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 따라 몇 년 전보다 공무원들도 더 많이 변했고 파트너십을 바라보는 시민단체의 입장도 유연해졌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요즘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을 하는 편이죠. 그런데 여기서 어려움이 있는 건 뭐냐면, 시민단체가 그런 부분을 잘 잡고 가야 한다고 보거든요. 어떻게 보면 시민단체의 불가피한 측면도 있긴 하지만, 시민단체가 행정을 비판하고 감시하는 활동을 하잖아요. 사실 이게 과도해져서 공무원들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갔을 때 접점 찾기가 참 힘들다는 것을 느끼거든요. 실제로 파트너십이라고 하는 것은 그 과정에서 좀 더 깊어지고 신뢰가 생기고 이렇게 해서 마음이 터지는 건데, 제가 보기에는 아직은 행정과의 신뢰가 기초한 파트너십은 안 돼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중앙도 마찬가지고 지역도 마찬가지지만. 그런 측면에서 보게 되면 상대에 대한 이해와 이해에 기초한 협력, 시민운동 입장에서는 철저하게 행정을 활용하거나, 뭔가를 획득하려고 하는, 이런 관점에서 바라보면 마음에 안 들면 공격하고 마음에 들면 손 내밀고 하는 방식은 일관성이 없다고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시민운동의 자기 표현방식도 파트너십을 놓고 보면 좀 더 유연하고 좀 더 합리적인 방식으로 제기할 필요가 있겠다, 그렇게 해서 안 되면 물리력을 동원하고 할 수는 있지만, 그런 문제제기 방식도 단계를 밟아서 해나가고 합리적으로 출발해서 대안을 제시하고 하는 방식이 필요할 거라고 봐요. 파트너십이라고 하는 건 불가피한 시대 추세잖아요. 그런 시대적 추세를 슬기롭게 발맞춰야 하는데, 그냥 마지못해 하는 파트너십이라면 큰 발전이 없겠죠.”

그래서 박인규 처장은 이런 파트너십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정보공개조례의 개정이나 시민참여조례 제정 등이 일상적이면서 능동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 지적한다. 두 번째 주민자치와 관련된 질문을 던졌다. 사실 인천 지역은 주민자치센터 활동이 어느 지역보다 활발한 편이다. 모범적인 사례도 많이 나왔다. 이는 그 동안 인천참여자치연대가 공들인 결과이기도 했다. 그래서 현재 주민자치센터는 어디쯤에 있나요?

“처음에 주민자치센터를 설치하고 출발했던 것에 비해서는 평가는 만족스럽지 않죠. 그래서 한 측면에서는 주민자치센터가 실패했다, 그래서 무용론을 제기하는 학자들도 계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저희들이 직접 지역 현장에서 뛰시는 분들의 얘기를 듣고 보면, 그 분들이 한 가지 놓치는 게 있는 것 같아요. 지역 일에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고 관심을 갖는 일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런 측면에서 보면 노력을 들인 만큼 성과가 나오는 거라고 생각하는데, 4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보면 조금씩 씨를 뿌린 것이 싹을 띄우고 있는 단계에 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 발전의 가능성을 볼 수 있는 시기에 와 있다고 보고요, 그런 측면에서 보면 전체적으로 봤을 때 아주 더디고 부족하고 생각만큼 즉시 발전하지 않지만 그런 사례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그래서 저희들도 매년 전국적으로 하는 박람회에 참여하곤 하는데, 그런 것을 볼 때마다 새로운 것들이 많이 발굴되죠. 그런 면에서 지역운동의 위치가 폭넓게 넓어지고 있구나 하는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죠. 그런데 그런 발전과 가능성이라고 하는 게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발전된다고 보지 않아요. 예를 들면 그런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여러 가지 제도적인 장벽이라든가 의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고 보는 거죠.”

주민자치센터가 시민단체들이 생각하는 기대만큼 못 미치지만 나름대로 자리 자리를 찾고 있다는 게 박인규 처장의 진단이다. 그 동안 씨앗을 뿌렸다면 이제는 조금씩 싹이 트는 과정이기 때문에 조급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주민자치센터와 관련해서 인천참여자치연대의 중점 사업은 교육이다.

“저희가 주민자치센터와 관련해서 대표적으로 중점을 두고 하는 것은 교육사업이에요. 그리고 저희 주민자치운동본부에서 활동하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주민자치센터 위원으로 활동하고 계시고요, 그래서 현장과 교육을 직접 연결해서 실제의 생생한 현장에서의 경험을 교육으로 실현을 하고 있는데, 예를 든다면 저희가 그 동안 활동 속에서 몇 군데 좋은 사례들을 만들어봤고, 그래서 이 분들이 지명도가 상당히 있어요. 전국적에서도 사례발표 요청이 많이 들어오죠. 구청과도 협력이 잘 되는 편이라서 작년부터 각 구 단위로, 동 단위로 순회 교육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성과는 많이 나오고 있다고 보고요, 교육의 내용을 좀 더 심화시켜서 하는 것이 현재의 과제겠죠.”

교육은 강의 위주로 진행되지 않는다. 주민자치위원들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워크숍이 주요 교육의 방식이다. 크게는 주민자치위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주민자치센터의 실무자와 자원활동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나뉜다. 어느 것이든 교육을 통한 네트워킹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역사가 그리 길지 않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교육의 노하우가 쌓여 있다. 이 분야에 있어서는 여타의 지역과 비교해도 월등하다고 박인규 처장은 말한다.
대화의 주제를 좀 더 근원적인 것으로 바꾸었다. 일전(서울여성플라자에서 진행되었던 “지역운동의 새로운 전략 찾기” 워크숍 때)에 잠시 동안 대화를 주고받았던 시민운동의 문제와 가능성에 대해 물었다.

“글쎄요.......우리 사회가 아직은 역동적인 것 같아요. 사실은 정치권의 흐름과 우리 사회는 반비례한다고 보는데, 이번에 총선 지나고 나서도 정치권에 대한 기대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가진 않을 거라는 확신이 서잖아요. 그렇게 보면 사실 시민운동의 자기 역할은 많은 건데, 시민운동이 사회가 부패하지 않게 만드는 통로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지속될 것이다, 다만 그런 것을 어떤 방식으로 해나갈 것이냐가 문제인데, 지난 번 워크숍에서 나왔지만 ‘대변형운동’이라고 하는 부분에서는 결국 그런 통로 같은 역할을 정책적으로 잘 하는 역할은 상당히 유효하다고 생각해요. 작년에 어느 워크숍에 갔더니 한 분이 그런 말을 하더라고요. “이제는 참여의 시대에서 자치의 시대로 가야 한다”라는 표현을 쓰더라고요. 저는 그 의미가 뭘까 생각을 해봤어요. 시민단체가 ‘참여’라는 말을 쓸 때, 시민들을 참여시켜야 된다고 하는 그런 목적의식성과 당위성이 있는 거잖아요. 그런데 그것을 잘 들여다보면 여전히 시민들을 대상화시키는 그런 사고와 찌꺼기가 남아 있다는 생각을 하는 거예요. 그런 시대에서 말 그대로 이제는 지역시민들이 스스로 주체가 돼서 자기 지역의 문제나 자기 마을의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이런 시대로 가는 거잖아요. 그런 측면에서 시민운동이나 지역운동이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 하는 것이 지금 시기에서 시민운동이 발전해 가야할 방향이라고 생각하고요, 지금은 중심축이 조금씩 그 쪽으로 이동해 가고 있는 시점에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측면에서 지역운동의 입지가 커져야겠죠. 가능성이란 바로 이런 부분을 말하는 거고요, 또 하나는 알게 모르게 지역운동과 중앙운동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중앙운동은 패권성, 지역운동은 의존성이 있는 것 같아요.(이 대목에서 박인규 처장은 맞는 표현인지 모르겠다며, 적절한 표현을 써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나 마땅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그대로 싣는다. 단어 자체의 뜻보다는 그 단어가 내포한 의미를 이해하시길 바라며.) 그런 관계는 원칙적으로 파괴되어야 한다고 봐요. 이미 제가 보기엔 운동의 흐름 자체가 그런 것을 용납하지 않는 흐름에 놓여 있다고 보거든요. 또 한 가지. 우리 그런 표현 쓰잖아요. 사고는 세계적으로 하고 실천은 지역적으로 하라, 이미 지역운동이라고 하는 것은 마치 중앙이나 서울을 거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지역이 직접 더 넓은 세계를 보는 눈이 되어야 하는 거고, 세계적 흐름 같은 것들이 지역에서 자기 특성과 조건에 맞게 자기 사업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고 봐요. 그것은 시각적으로 뿐만 아니라 실천적으로 그렇게 변화해 가고 있는데, 그런 측면에서 지역운동의 자주성이 강조되어야 하고 준비되어야 하고, 실제로 운동하셔야 하는 분들이 그런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지역에서 풀뿌리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전국적인, 또는 세계적인 흐름과 전혀 무관한 것이 아니잖아요. 그런 측면에서 보면 지역의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생각하고 지역운동 하시는 분들이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지역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지역운동에서 그런 관점을 가져야 한다고 보는 거죠.”

박인규 처장은 두 가지를 지적하고 있었다. ‘참여의 시대’에서 ‘자치의 시대’로 가야 한다는 것과 중앙운동과 지역운동의 관계가 새롭게 정립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후자의 경우는 서로의 노력이 필요한 것이고, 이미 시민사회운동이 그러한 흐름에 놓여 있다고 본다. 중앙운동과 지역운동이 우열의 문제가 아니며, 각자 고유한 역할 속에서의 소통, 그리고 이해를 바탕으로 한 연대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하고 있다. 전자의 경우, ‘자치의 시대’로 가야 한다지만, 과연 우리 사회가 ‘참여의 시대’가 왔는가? 그래서 물었다.

“참여하는 시대가 지났다는 의미가 아니라, ‘자치’를 이야기해야 한다는 의미로서 받아들이면 되고요, 즉 시민단체의 중점이 ‘자치’로 가야 한다는 것인데, 시민단체 입장에서 본다면 ‘시민 없는 시민운동’을 많이 얘기하잖아요. 그것은 시민운동 활동에 시민들을 어떻게 참여시킬 것인가, 라고 하는 의미에서의 참여라고 하는 것인데, 그것은 자기중심으로 주민들을 끌어들이는 것이잖아요. 대상으로 보는 거죠. 그런 것 보다는 이제는 시민단체들이 다가가서 그들이 주체화되고 주인공으로 서는데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라고 하는 관점으로 돌아가야 하나는 의미죠.”

주민이든 시민이든 그들을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운동이든 사회든 주체로 서야 하고 그 일이 시민운동단체의 역할이라고 박인규 처장은 조심스럽게 얘기한다. 그래서 주민과 밀착된 프로그램을 더 정교하게 진행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런 아이템을 어떻게 찾느냐가 저희의 과제이기도 합니다.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역시 주민들이 관심이 있는 것은 어느 특정 지역에서의 지역적 사안과 관련해서 본인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것은 언제든지 그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그 사안을 떠나서 포괄적인 것으로 보면, 제일 관심이 있는 것은 역시 환경문제와 교육문제에 관심이 많아요. 그것은 어느 지역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제가 지역의 시민단체를 가만히 보면, 활동이 짜임새 있고 그래도 그나마 다른 단체들에 비해서 주민들이 재미있게 참여하고 잘 하는 걸 보면 교육과 환경인 것 같아요. 그런데 저희가 그런 것까지 접근하게 좀 그렇고........저희가 하는 활동 중에 지역복지운동이 그런 운동이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아직은 너무 작은 일이라 소개해드리기엔 어렵고, 예를 들면 사회적 약자와 관련해서, 그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봉사 활동이라든가, 이런 부분과 어떻게 매개시키고 소통할 것인가도 중요한 영역이거든요. 그런데 워낙 전통적으로 자원봉사 관련된 사업을 해온 곳이 있어서 저희가 주도적으로 하기엔 좀 그렇긴 한데, 여전히 사각지대는 있다고 봐요.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생각이에요.”

이 부분에 대해 한 가지 질문을 더 던졌다. 지역운동의 새로운 전략을 찾는다면, 그것은 방식이 될 수도, 내용이 될 수도 있고, 대상이 될 수도 있는데, 어떤 전략이 고민될 수 있을까요?

“저는 지역운동, 특히 풀뿌리운동은 조금 세분화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단위가 작아지면 작아질수록 훨씬 더 밀착하는 수준이 높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영역을 크게 놓고 접근하게 되면 그만큼 그물코가 넓은 것처럼 빠져나가는 것이 많은데, 바싹 조여서 갈 필요가 있겠다, 사실 이런 사례들은 많이 나오고 있죠. 그 동안 지역운동이 시(市)로 접근하기도 하고 구로 접근했다가 동으로 접근하면서 점점 세분화되는 과정이라고 보거든요. 지금 발전의 수준은 동까지는 가고 있는 것 같아요. 그것은 어떻게 보면 행정단위와도 연결되어 있기도 한데, 주민자치가 사실 그런 거잖아요. 그래서 세분화되어 접근되는 것은 중요할 것 같고요, 그 다음에 결국 지역운동이 발전되려면 지역주민들을 어떻게 끌어낼 것인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두 가지일 것이라고 보는데, 하나는 직접 지역의 사안에 결합돼 들어가는 방식이 있을 것 같고, 아니면 좀 더 목적의식적으로 지역의 문제를 청산해 나가는 이런 것인데, 저희가 사실 교육사업에 주목하는 이유 중에 하나도 소규모 지역, 동 단위, 더 세분화해서 지역의 구체적인 문제나 이런 것들을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과정에서 그 분들이 자기 문제로 풀어가면서 주체의식을 느끼는, 그런 주체의식을 형성시켜주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런 면에서 지역 밀착형 교육사업 등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첫 번째 얘기했던 지역의 사안이라고 하는 것이 발생하거나 그 지역에 살고 있는 분들이 제기하시면 결합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그런 측면에서 저희 단체도 별도로 ‘시민교육센터’를 만들어서 활동을 하거든요. 주민들에게 밀착해 들어갈 수 있는 내용들을 만들고 교육방식도 고민하고 있어요. 구 단위에 순회하는 교육도 주민자치위원들이 대상이 되지만, 실제로 발굴되지 않은 지역의 인재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런 분들을 어떻게 끌어낼 것인가를 주민자치는 일상적으로 고민해야 되겠죠. 제가 보기에는 주민자치위원들은 또 다른 측면에서 관료화되어 있는 측면이 없지 않아 있어요. 그래서 자꾸 세대교체를 해줘야 하죠. 새로운 사람이 충원되면 자연스럽게 세대교체가 되잖아요. 그런 분들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죠. 그런 분들을 발굴하는 매개로서의 주민자치센터, 그리고 그와 연계해서 새로운 인자를 발굴하는 교육프로그램들을 많이 고민할 필요가 있겠죠.”

‘주민자치센터’ 활동은 인천참여자치연대의 이론․경험적 토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단견일지 모르겠지만, ‘자치’, ‘주민주체화’, ‘주민교육’ 등의 키워드가 ‘주민자치센터’ 활동의 경험에서 나온 것이라면 ‘주민자치센터’라는 구체적 공간에서의 활동은 인천참여자치연대의 정체성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었다. 작은 지역에서 사례를 만들어나가는 작업은 얼마나 중요한 건지 느낄 수 있었다. 이번엔 지역정치로 주제를 넘겼다. 2002년 지방선거에 참여한 적이 있다던데.......

“실은 2002년에 지역에서는 지방 선거과 관련해서 실험을 한 번 했어요. 지역에 있는 여러 단체가 중심이 돼서 시민후보를 발굴하고 지지하는, 그런 운동을 했었는데, 결과적으로 놓고 보면 성공하지 못했죠. 대표적인 이유는 아무리 후보를 내고 뭘 한다하더라도, 지역시민들의 지지와 지역 활동 속에서 발굴된 지역 시민들과 끈끈하신 분들을 후보를 내놓지 않으면, 그 곳에 아무리 시민후보라고 하는 간판을 갖다 붙여도 그것은 냉정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저희가 뼈저리게 느꼈어요. 그래서 2006년 선거는 그런 경험을 삼아서 잘 준비를 해볼 생각인데, 저희는 단체 내부적으로 후보 전술과 관련해서는 정해진 것은 없고요, 다만 지역적 공감대라고 하는 것이, 예전에는 선거 임박해서 갑작스럽게, 준비되지는 않았으면서도, 또 안 하면 뭔가 이상한 것 같고, 당위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말 그대로 잘 준비되는 것, 물론 후보 수가 적고 하더라도 확실하게 당선시킬 수 있는 후보를 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어요.”

아직 구체적인 단체 내부의 계획은 없지만 지역 차원에서 2002년을 반면교사로 삼자는 공감대는 있는 것 같다. 사실 인천의 지역운동단체들은 1대 때부터 지금까지 지역정치 참여에 적극적이었다. 그러나 늘 평가하는 자리에서는 반복된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시민후보를 배출 시킨 이후가 문제였다. 왜 이런 문제가 반복되는 것일까?

“근본적으로는 시민사회 쪽이나 시민사회운동단체들이 갖고 있는 지방자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거꾸로 얘기하면 지방의회나 지방의회에 진출하는 것이 왜 중요하고 필요한 것에 대한 공감대가 충분치 않았던 것 않아요. 그것은 어쩌면 시민운동단체들의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물론 지역마다 편차는 있겠죠. 그러나 이 편차만 넘고 보면, 사실은 많은 단체들이 자기 단체 꾸려나가기 급급하거든요. 지방의회에 진출하고 지방자치단체로 진출하는 문제가 자기 단체와 어떤 연관을 가지고 있을 것인가? 라고 하는 문제로 접근했을 때, 나 먹고 살기 바쁘고 우리 챙기기 바쁜데, 그것은 아직 내가 고민할 단계의 문제가 아니라고 하는 이런 인식이 있는 것 같거든요. 그러다보니까, 이게 정말 필요하고, 지역에서 내가 아는 내 단체 발전뿐만 아니라 지역 전체의 발전이나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 절박하게 필요하다고 하면서 힘을 다 모아보자, 이런 공감대가 확실하게 형성되면 적극적으로 나서서 사람을 발굴하고 그래서 선거 때도 적극적으로 끼어들고 할 텐데, 그런데 그런 필요성은 머리 속에서만 있고 구체적인 자기 운동이나 자기 단체의 실질적인 운동으로 와 닿지 않는 거죠. 그래서 조금 관심 있는 단체가 나서서 뛰는데, 굉장히 제한적이고 역량이 부치죠. 힘이 안 실리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보기에 중요한 것은 그런 부분에 대한 확실한 공감대가 필요하고, 그렇게만 되면 어느 단체나 좋은 사람은 얼마든지 있거든요. 그런 사람들을 설득해서 진출하게 만들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과 계획이 필요한 거고, 그런 사람을 발굴해서 지방자치학교 같은 것을 시키고 그 다음에 지역 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고, 이런 현실에서의 지역주민들과 접촉면을 만들어주고 그 분이 성장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그렇게 해서 나왔을 때, 당선 가능성도 높은 거죠. 또 그렇게 해서 진출시켜야 만이 그 분이 됐을 때도 자기 고향을 시민사회 쪽으로 생각을 하고 여기서 벗어나지 않으려고 하는, 이런 관계가 형성이 되는 거고, 그런 관계가 형성되어야 만이 건강하고 올바른 관계가 되는 거죠. 그런데 그런 과정이 없는 상태에서 그냥 나가니까 밀어줘야 하는 거 아니야, 하는 식으로 당위적으로 나가야 한다고 한다면, 필연적으로 나가면 관계가 멀어지고 실패 가능성이 높은 거죠.”

박인규 처장은 현재가 그 정도의 수준과 위치에 있다고 판단한다. 일상적인 소통과 논의의 틀이 없다는 것이 많은 한계이기도 했다. 그래서 출발 단계에서부터 마음을 다잡는 것, 그리고 필요하다면 공유하고 조율하는 틀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그러면서 좀 더 깊은 정치세력화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조심스럽게 얘기한다.

“그 부분은 고민이 많이 되죠. 시민단체가 정치 세력화 하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현재 두 가지 유형이 현재 있다고 봐요. 일단 민주노동당은 빼 놓고요. 그리고 지금 시도되고 있는 초록정치연대의 흐름이 있는 거고, 그리고 일본과 같은 지역정당의 흐름이 있는데, 이것을 가지고 시민사회운동진영이 두 가지 시각이 존재할 수 있다고 봐요. 하나는 시민운동과 시민사회가 직접적으로 정치를 개입해서, 그것은 지역이든 중앙이든, 시민사회 요구를 정치적으로 실현하려고 하는, 그런 전국적으로 시도가 있을 수 있겠죠. 또 하나는 지역적 요구인데, 상당 부분 정치색이 탈색되어 있는, 말 그대로 지역 시민들의 생활적 요구를 지역 차원에서 대변하고 해결할 수 있는 건데, 그것은 어떻게 보면 중앙정치와는 무관한 방식이 있다고 보는데, 지역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봐요. 그래서 시민운동이 여전히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한고 하는 입장인데, 그런 시민운동의 정치적 중립성과 중앙정치 개입의 문제에 있어서는 제가 보기에는 애매한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러나 그 시각 자체는 중요하다고 보고요. 또 다른 측면에서, 시민운동적 가치와 담론, 그리고 그런 요구를 일정하게 대변하자는 요구가 있는데, 그것은 시민단체의 요구를 대변한다기 보다는 시민단체들이 표방하거다 적어도 시민단체들이 가지고 있는 평균적 의식을 가지고 있는 국민들, 이 분들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정치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 그래서 초록정치연대가 시민단체의 입장을 대변하는 정당이 되면 안 되잖아요. 그 부분은 구분되어야 하는 거고. 그래서 그런 정당적 요구나 그런 지향을 가지고 있는 국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의미로서의 그런 정치영역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그게 제가 보기엔 녹색정당, 이런 거 아닙니까, 그래야 대중정당이 되는 거고. 거기에 시민단체들이 음으로 양으로 지원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봐요. 그러나 시민단체가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방식은 저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는 거고, 그리고 지역으로 왔을 때는 워낙에 중앙정치의 폐해가 심하잖아요. 우리 같은 경우는 정당, 정파적으로 이리저리 찢어지고 선거 때마다 중앙정치 바라보다 선거를 싹쓸이 해버리고 이런 식으로 굉장히 과도적이거나 성숙하지 않은 이런 정치문화 때문에 생기는 지역적 문제는 그런 측면에서는 풀려야 되는데, 그래서 사실은 어떻게 보면 그런 중앙 정치적 의미를 탈색한 지역 차원의 지역정당이 필요한 것 아닌가 하는 분들이 있어요. 그래서 저는 그런 부분도 필요하다고 보긴 하는데, 저는 잘 모르겠어요. 어떤 방향이 맞는지. 그런데 그런 요구가 있는 것 같고, 유효성이 있는 것 같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죠.......그런데 저희 지역은 아직은 초록정치연대와 관련된 지역정당적 고민보다는 민주노동당과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하는 게 이런 부분들이 아직 남아 있죠.(웃음)”

이 부분은 사실, 이야기하기 쉽지 않은 부분일 것이다. ‘아직 잘 모르겠다.’라는 지적이 정확할지 모른다. 지역정당이 가지고 있는 함의를 충분히 공유하면서도, 인천참여자치연대가 선택하기엔 아직은 먼 거리에 있어 보인다. 결국 어떤 논의든, 또는 어떤 결정이든 지역적 상황을 고려한 전제에서 나와야 하며 그런 전제를 무시한 ‘개구리 도약’은 좀 공허해질 수 있다는 것이 박인규 처장의 생각인 듯싶다.

인천참여자치연대는 3년이 되기도 전에 인천지역에서 상당히 큰 비중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박인규 처장도 “실력은 없지만 자부심은 있다.”고 말할 정도로 단체의 조직력은 꽤 탄탄해 보인다. 언제나 그렇지만 활동 횟수가 늘어나고 규모가 커지면서 초심을 잊어버릴 때가 있다. 후발주자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앞으로의 활약상을 기대해본다. 끝으로 단체 일을 제외하고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일, 또는 고민하는 일이 무엇인지 물었다. 이에 대한 답으로 인터뷰를 마친다.

“주관적인 말씀을 드리면, 지역운동을 통해 지역사회를 활성화시키는 측면에서의 제 역할이 있다면 그런 것을 하고 싶고요, 개인적으로 몇 가지 아이템을 갖고 있긴 합니다만, 정리되지 않아서 여기서 얘기하는 좀 그렇고요, 다만 지역에서 논의하면서 실현시키려고 하는 생각을 갖고 있어요. 또 하나는 지역운동이 보다 세계적인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운동으로 발전해가야 한다는 측면에서 봤을 때는 통로가 필요한 것이 아닌가 하는데, 이를테면, 국제연대와 같이 지역에서 네트워킹 하는 것에 관심이 있어요. 제가 보기에는 지역운동이 서울을 거쳐서 국제연대로 나가는 측면에서 지역은 소외되어 있다고 보거든요. 그 소외는 차이가 있는 건데, 전국조직을 가지고 있는 지역조직은 그런 소통의 망이 있는데, 말 그대로 지역에서 홀로 풀뿌리운동 하는 사람들에게는 힘든 일이거든요. 그런 소통의 공간이 지역에도 필요하다고 보고, 그런 것은 저희 지역의 문제만은 아니겠죠. 어떻게 보면 그런 것을 잘 해줄 수 있는 전국 차원의 지원이 있으면 좋겠는데, 그런 부분이 아쉽죠. 그렇다고 남이 해준다고 기다릴 수 없는 거니까, 자기가 목마른 것을 자기가 물을 찾아야 하니까. 뭐, 그런 정도의 관심을 가지고 있죠.”

※ 인천참여자치연대 홈페이지는 http://www.inspa.org/입니다.
(2005년 시민자치정책센터 김현 운영위원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