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협전국연합회 2007 정책토론회

제1주제 : 생협의 사회적 역할과 미래비전
제2주제 : 생협 물류사업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일시 : 2007. 6. 22~23
장소 : 교원연수원 도고연수시설
주최 : 생활협동조합전국연합회




출처 : 생협전국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co-op.or.kr/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꿋꿋이 자리를 지키고 일하시는 생협인 여러분께 먼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올해 우리는 생협 내외적으로 다양하게 제기되는 이슈들을 접하면서  생협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성찰이 필요한 상황에 직면하였습니다. 점점 치열해져가는 신자유주의 경제의 교환가치에 대항하는 사용가치의 실현에 큰 의미를 두고 있는 전통적 시각에 우리는 여전히 기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의식적으로는 생활운동을 지향하나 현실적으로는 소비의 영역에 여전히 머물러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직까지 안정화되지 않은 생협의 경영을 이유로, 혹은 개별화된 조합원의 공통의 이익을 실현하는 것이 ‘협동’이라는 다소 협소한 시각에서, 협동조합의 지평을 확대해가는 발걸음은 더디기만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근본적인 물음을 던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이 생협운동의 역사가 일천한데서 오는 것인지, 아니면 우리 생협이 처한 사회적 조건과 현실의 변화에 대처하지 못해서 오는 것인지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생협의 사회적 역할과 미래비전은 그 시대의 사회적 요구와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가? 지역에서 생협은 어떤 상으로 비춰지는가? 협동조합의 제 원칙들은 현실 속에서 역동적으로 발현되고 있는가?

이번에 마련한 정책토론회는 ‘소박한 밥상’이고자 합니다. 몇 가지 안 되는 소찬이지만 영양가 있고 먹고 나면 속이 편한 그런 밥상이고 싶습니다. 바쁜 일상과 장마라는 궂긴 날씨에도 불구하고 생협인들의 열정이 모여 한걸음 진전하는 정책토론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Posted by '녹색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