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문화’를 꿈꾸며 - ‘광진주민연대’를 찾아
인터뷰 : 민동세 사무처장

내가 잘 아는 한 소설가는 그리스로마 신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면, 소위 위대한 예술작품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거라고 말하곤 했다. 그래서 그랬는지 몰라도 그가 쓴 그리스로마 신화 편역 작품들을 한 때 재미있게 읽은 적이 있다. 그런데 뭔 놈의 신들이 그리도 많이 나오는지. 아직도 머리 속에 빙빙 돌기만 할 뿐, 나에겐 낯선 존재들이다. 가끔은 이런 생각도 해본다. 지역운동 판에도 신화 같은 이야기들이 존재한다면, 그것이 기상천외하고 환타스틱한 이야기나 허구 같은 현실적 느낌이 아니더라도, 일종의 지역운동의 메시지를 전달해 줄 수 있는 지역의 운동단체가 있다면, 우리가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는 단체는 어디일까? 운동은, 특히 주민자치운동은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한다면, 이런 이야기는 성립이 안 될 것이다. 그러나 굳이 빈틈을 비집고 들어가서 신화와 같은 조직을 이야기하라고 한다면, 퍼뜩 머리 속에 떠오르는 단체는 ‘녹색삶을 위한 여설들의 모임’ 정도가 아닐까 싶다. 물론 나의 느낌이 그렇다는 거다. 또 하나, 조심스럽게 얹을 수 있다면 ‘광진주민연대’도 후보에 오르지 않을까?

위대한 작품을 이해하려면 그리스로마 신화를 읽어야 하듯(꼭 그럴 필요는 없겠지만), 하나의 지역운동단체를 이해하려면, 그 단체의 역사를 이해해야 한다. 지역운동단체의 활동 방식이 엇비슷해 보이지만 지역적 특성, 구성원의 성격, 역사적 경로 등에 따라 판이한 성격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래서 하나의 지역운동단체를 이해하려면 그 역사를 차근히 살펴볼 필요가 있고, 꽤 오랜 역사를 지닌 단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아니, 짧은 역사라 할지라도 매우 복잡하고 독특한 태생 과정을 경험한 단체도 있을 것이다. 이럴 경우 창립 이후의 활동만으로 그 단체를 이해한다면 일정한 한계를 지닐 수 있다. ‘광진주민연대’의 경우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2001년 3월에 창립한 ‘광진주민연대’는 횟수로만 치면 3년을 갓 넘긴 신생단체다. 그러나 그 단체의 역사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뭘 모르는 소리!’라며 야유할지도 모른다. 얼마 전 광림세미나하우스에서 개최된 [풀뿌리 주민활동가 워크숍]에서 ‘광진주민연대’를 간략하게 소개받은 적이 있었는데, 만만한 조직이 아니라는 것을 직감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여러 단체들이 ‘광진주민연대’로 통합하는 과정이 꽤 흥미진진했다. 직접 민동세 사무처장의 입을 통해 ‘광진주민연대’의 역사에서부터 그들이 고민하고 있는 지점을 들어보자.

일단, ‘광진주민연대’의 복잡한 태생 과정에 대해 물었다.

“굉장히 어려운 얘기인데.(웃음) 거꾸로 설명하는 게 아마 쉽게 이해될 겁니다. ‘광진주민연대’ 라고 하는 이름을 쓴 것은 2001년 3월24일입니다. 그 전에는 주민연대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 아니라, 잘 아시겠지만, 지역에 ‘광진시민모임’과 ‘광진복지센터’라고 하는 두 단체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광진시민모임’은 지자체 선거가 끝난 96년도에 지역에 있는 젊은 활동가들이 지방자치에 관심을 갖는 활동이 필요하지 않느냐, 그래서 한 1년 정도 가칭 ‘젊은 이웃’인가 이런 이름으로 모임을 하다가, 96년 10월에 ‘광진시민모임’을 출범을 했죠. ‘광진복지센터’는 그보다 조금 뒤에 98년도에 새로 만들어진 단체예요. 차이가 ‘광진시민모임’은 아까 말씀드린 지방자치 영역이었고, ‘광진복지센터’는 소지역에서의 주민조직화를 목표로 했어요. 그 소지역이 어디였냐면, 광진구 안에서도 화양동, 노유동, 자양동 이라고 하는 세 개 동 정도, 단체가 거기 있었기 때문인데, 그 세 지역에서의 주민지도자를 발굴해 내고 성장시키자는 취지였고, 주민조직을 기반으로 해서 활동은 주로 지역복지와 환경이라는 것으로 활동을 했죠.
그런데 98년도 ‘광진복지센터’가 또 어떻게 만들어졌냐 하면, 그 전에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던 ‘성동주민의원’과 ‘내일을 위한 지역환경연구소’라고 하는 단체가 재통합하는 과정을 겪었죠. 그 중에 하나인 ‘성동주민의원’은 지금까지 주민연대 부설기관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주민의원은 91년도에 만들어졌어요. 주민의원 자체도 처음에 만들어질 때 개인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동부지역보건의료인회’가 있었어요. ‘동부지역보건의료인회’가 뭐냐면 성수 지역에 작은 영세사업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상대하고 건강진료 했던 의료인들이 모여서 만든 조직입니다.......‘동부지역보건의료인회’ 사람들이 공동출자를 해서 ‘동부지역보건의료인회’의 부설기구 ‘성동주민의원’을 92년 5월 달에 만듭니다. 그런데 주민의원 활동이 커지면서 보건의료인회는 해소가 됐고, 주민의원 활동만 지역에서 활동하는 과정이 있었고요, 또 하나는 ‘내일을 위한 지역환경연구소’가 있었는데, 저는 이 곳에서 93년 7월에 상근하기 시작했고, 그 지역환경연구소가 지역 연대활동을 나오면서 민주단체협의회에 가입을 합니다. 거기서 주민의원을 만난 거죠. 주민의원도 그 당시에는 의료기관이라기보다는 의료단체로 해서 민협에 가입을 했죠. 거기서 고민이 맞춰지다가 98년도에 서로의 필요성이 있었던 건데, 주민의원은 적극적이 활동의 필요성이 있었고, 제가 있었던 연구소는 재정에 대한 부분들이 상당부분 어려웠었고. 그러면서 두 개의 활동을 총화시키면서 소지역의 주민들에게 의료와 환경이라는 주제로 접근하자, 이렇게 된 거죠. 그런 과정들이 쭉 흘러온 거죠.

길게 보면 저는 계속 91년이라고 고집하는 거고(웃음), 지난 워크숍 때 대표님 하고 역사를 짜면서 합의를 했죠. 91년 5월이라고. 그리고 크게는 98년 4월에 ‘광진복지센터’, ‘광진시민연대’, 실제로는 97년도 10월인데, 같은 지역에서 활동하면서 2001년도 약 1년간 통합 논의를 합니다. 그 때는 내용이 맞은 거죠. 왜냐면, ‘광진복지센터’는 소지역에서의 주민조직화라고 얘기했는데, 활동가 입장에서는 여전히 한계가 있었죠. 양적으로 팽창을 했는데, 지역운동에 대한 고민들이 기본 행정단위 속에서 고민이 된 거죠. 결국은 의정감시나 의정모니터링도 결국은 해야 할 일이 소지역이 아니라 단위조직이 필요한 거니까, 그런 고민이 있었던 거고, 그리고 시민모임은 2000년도에 총선이 끝나면서 활동성이 떨어지는 시기였고, 실제 사람까지 겹쳐 있었으니까요, 대표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시민모임 회원이면서 운영위원을 했으니까. 그런 논의들 중에서 지역운동에서의 비전을 어떻게 보냐면, 활동성들에 대한 도전, 예를 들면, 지역환경연구소의 역할로 주민조직화 활동, 지역보건 활동, 그리고 시민모임의 지방정치 운동 등 이 세 개를 저희 활동의 주 방향으로 한다, 그리고 나머지는 연대를 해서 풀자, 그런데 지금은 하나가 추가가 됐어요. 문화적인 활동, 회원활동을 하다보니까. 지금 주민연대 성격이 그렇게 규정되어 있는 거죠. 참여자치, 지역복지, 지역환경, 그리고 문화, 이렇게 네 영역들이 주민연대의 주요 활동 영역이죠. 짧게 하니까 복잡하네.(웃음)”

정말로 복잡했다. 주요한 키워드의 단체로는 ‘성동주민의원’(91년), ‘내일을 위한 지역환경연구소’(92년), ‘광진시민모임’(96년), 그리고 ‘광진복지센터’(98년)가 그것이다. ‘광진복지센터’는 ‘성동주민의원’과 ‘내일을 위한 지역환경연구소’가 통합되어 만들어졌고, 다시 ‘광진시민모임’과 통합하여 현재의 ‘광진주민연대’(2001년)가 탄생하게 된다. ‘광진주민연대’만으로는 이제 갓 3년을 넘긴 꼴이지만, 그 전 역사를 열거한다면 13년이라는 긴 터널을 거친 중년의 단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민동세 처장은 이렇게 덧붙인다.

“내용에 대한 부분은 안고 갔기 때문에 오히려 그간 개별 활동의 분야가 아니라, 어떻게 회원조직으로 할 것이냐에 대해서 고민들, 즉 ‘광진시민모임’의 활동방식과 ‘광진복지센터’의 활동방식이 다르니까 별로 문제가 됐던 것 같지 않아요. 왜냐하면 저희는 소지역에서의 주민조직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계속 주민들을 만났고, ‘광진시민모임’은 지방자치의 연관된 정책에 대해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소수 회원의 정예화는 되어 있지만 대중 주민에 대한 사업들이 없었던 거죠.......‘광진복지센터’의 경우는 성장하는 고민들 속에서의 내용이 있었던 거고, ‘광진시민모임’은 성장하다가 정체되는 고민 속에 있었기 때문에 통합하는 시기가 맞았던 것 같아요.”

자연스럽게 개별 단체의 고민의 지점이 맞아떨어졌다고 말한다. 그래서 한 1년 정도, 통합과정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한 날 한 시, 해단식과 창립식이 동시에 진행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91년 ‘성동주민의원’ 설립부터 치면, 녹록치 않은 역사를 지닌 셈이다. 통합되고 난 다음, 어떤 평가들이 있었는지 물었다.

“.......아직 주민연대라고 하는 활동에 대해서는 이제 한 2년 정도, 3년, 4년 차로 접어들었는데, 다시 평가해봐야죠. 1기 2년이 끝나고 나서 과거 각각의 활동들에 대해 평가하지는 않았어요. 자체 조직 진단 들어가고, 회원 설문조사 하고 운영위원회에 운동적 조직전망들을 했기 때문에 지금은 그 과정에 있는 것 같아요. 올해 끝나서 실제 2기 4년이라고 하는 시간을 갖고 어떻게 평가하느냐 하는 것을 좀 고민을 해봐야 하는 거죠.......저희의 정체성이라는 부분은 1기 과정 속에서 어느 정도 정리를 했어요. 다 의견을 모아서 우리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시민운동조직이다, 주민대중조직이다, 이런 몇 가지에 대한 평가, 정리를 내린 거죠. 거기에 맞춰서. 그 조직 진단에 맞춰서 8가지의 활동방향의 과제를 잡았는데, 그것을 잘 하고 있느냐 하면 그것은 다른 평가라는 거죠. 뭐냐면, 우리는 공통으로 해서 지방자치 영역, 지역복지 영역, 지역 환경 영역, 그리고 문화가 한 축으로 생겼다고 했는데, 그 활동의 영역이 우리 조직이 운동조직화 해야 되는 일곱 가지 정도의 과제를 놓고 평가하는 것은 좀 다르다는 거죠. 왜냐하면 이런 단순한 활동 영역들과 그 활동에 대한 계획, 기획, 그리고 결과, 이런 것들인데, 사실 운영위원회에서 보면 그런 것들이 아니라 그런 영역들의 부분보다는 사실 다른 내용이죠. 보다 많이 대중조직을 했는가, 재정자립을 어떻게 예측할 수 있는가, 이런 부분들이 사실 과제로 나와 있는 거죠.”

1기 2년의 활동은 ‘광진주민연대’의 정체성을 형성한 기간이라면, 앞으로 2년은 진정한 평가의 시기가 될 것이라고 민 처장은 말한다. 평가의 과정에 있는 것이다. 그러나 개별 활동에 대한 평가와 조직이 안고 있는 평가 목록은 다른 차원이라고 말한다. 칼로 물 베듯 명확할 수는 없지만, 냉정하게 자기 진단을 위해서는 세부적인 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접고, 새로운 주제로 들어갔다. ‘광진주민연대’의정체성을 ‘시민운동조직’이라고 못 박은 이유를 물었다. 지역운동단체나 주민운동단체가 아닌, 왜 시민운동단체인지.

“그것은 구성인자들의 스펙트럼 때문이라고 봐야죠. 그러니까 예를 들면 ‘광진주민연대’라고 하는 이름이 된 과정 속에는 몇 가지 명칭에 대한 얘기가 나왔어요. ‘주민’을 강하게 주장했던 것은 저였어요. 지역운동이어야 한다는 이유 때문인데, 그러나 여전히 우리 안에는 상근자는 아니지만 회원들 간에, 그리고 주민연대를 꾸려나가는 운영위원들 간에.......생각과 내용들과 전체를 다 아우를 수 있는 용어를 선택하려고 하다보니까 그렇게 된 건데, 실제 아주 명확하게 갑론을박을 해가지고 정하지는 않았어요. 보편적인 의견을 수렴하면서 거기에 중용하는 그런, 잠깐만요.(총회자료집을 가져옴)........여기 보시면.....(자료집 페이지를 넘김) 여기부터가 운영위원회의 조직진단의 과정을 통해서 정의를 내린 거예요. 어떻게 보면 막 풀어냈는데, 그것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명확하게 정체성을 명료화하는 작업을 하자, 이런 것이 아니라, 보편적으로 안으로 수 있는 것이 뭐냐, 이런 거였고, 올해도 여전히 기조는 지난 번에 이 평가에 근거를 해서 잡을 수밖에 없는 거죠.”

2003년 정기총회 자료집에는 조직평가를 언급하면서 ‘광진주민연대’의 중심 기조(철학 가치)와 지역적 위상을 적고 있다. 철학 가치는 “정의, 평등, 사랑의 정신을 토대로 참여자치, 나눔, 환경의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지역사회를 지향”함을 명시하고 있고, 지역적 위상은 “광진주민연대는 지역사회에 ① 시민운동단체로 보여야 한다. 아울러 ② 주민자치조직으로, ③지역대중조직으로 보이도록 노력한다. 그러나 보편적인 언어로서 시민운동단체가 가지는 의미와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시민운동단체의 정의가 다를 수 있다(공동작업에 나타난 지역사회 이미지의 구체적 내용). 따라서 이후 지역사회에서의 시민운동단체라는 규정과 역할에 대해 의제로 정하여 더 깊은 토론과 정리가 필요하다.......”라고 되어 있다. 나름대로 위상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 역력했다. 그러나 여전히 조직의 위상은 더 깊은 토론과 정리가 필요함을 말하고 있다. 앞으로의 과제이기도 하다.
‘광진주민연대’ 상근자는 4명. 부설기관으로 ‘성동주민의원’과 ‘자활후견기관’이 있다. 부설기구로 ‘아기사랑후원회’가 있고, 문화교실, 복지위원회, 환경위원회, 문화위원회 등에 여러 소모임들이 있다. 지역 단체 치고는 꽤 큰 규모다. 회비를 내는 회원은 150여 명 정도, 독립채산으로 운영하는 자활후견기관이나 아기사랑후원회 등에 이름을 걸친 사람들을 합치면 그 수는 상당한 수준이다. 재정 규모도 만만치 않은데, 2003년 결산서를 보니 한 해 수입이 2억원을 넘었다. 물론 작년에 이사를 하면서 보증금 5,000만원 정도는 제외되어야 하겠지만, 그렇더라도 지역운동단체로서는 꽤 큰 규모라고 할 수 있다.
주제를 넘겨, 몇 해 전부터 준비해오던 의료생협에 대해 물었다. 부설기관으로 있는 주민의원이 든든한 토대가 되었을 텐데, 왜 추진하지 않았는지 물었다.

“의료생협을 몇 번 준비를 했었어요. 작년에 주민의원 공공화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1년간 운영을 했어요. 1년간 매달, 정리를 했는데, 내부․외부적으로. 결론은 의료생협이 공공성 확보의 정답은 아니다, 서울이라고 하는 특이성이라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의료생협을 추진하려고 했던 전망을 접고, 다른 쪽에서 공공성 확보를 한다, 일차적으로 직원의 경영참여, 그 다음에 주민연대 운영과 주민연대 외부로부터 운영참여, 그 다음에 나름대로의 재정의 투명성, 지역사업 확대, 이런 것을 안아 가자, 이렇게 결론이 났었죠.......어쨌든, 지금 서울에서 의료생협을 하는 곳이 영등포 사업선교회, 장애인센터인데, 장애인센터 같은 경우는 특화된 곳이고, 영등포 사업선교회 같은 경우는 교회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는 거고요, 일반적으로 기존의 안성이나 평화나 그 쪽을 놓고 봤을 때, 지역에서 조합으로 묶을 수 있는 메리트가 없다는 거죠. 내가 아프고 둘러보면 주민의원 옆에만 해도 굉장히 많거든요. 선택적 폭이 넓은 상태에서 여기 조합자에게 줄 수 있는 인센티브가 안성이나 이런 곳에서 주는 것처럼 그 정도로 만족할 수 있느냐, 시골은 그게 가능하죠. 시골은 어쨌든 상시적 관리체계와 내용을 만들 수 있고, 또 하나는 기존의 의료생협의 상이 뭐냐, 지역 의료생협이라는 지역사업이 뭐냐, 했을 때 주민들 모임이 자유로운 거예요. 왜냐하면 주민들 하고 있는 거잖아요. 더 필요하다면 주민 요구에 의해 또 하면 되는 거거든요. 그 안에서 주민의원의 역할을 만들면 되죠. 그러나 의료생협은 그런 모임이 없으니까, 자기가 해야 하니까 생협공동체 관점이 필요한 거죠. 우리는 오히려 활동의 내용보다 다른 것 때문에 의료생협을 고민한 거예요. 소유의 문제 때문에 그런 거죠. 저희의 고민은 거기에 있었던 거죠. 활동은 똑같이 했던 거기 때문에, 일도 그렇게 하고 있는 거고, 그러나 소유의 문제는 해결이 안 되고 있었기 때문에, 그래서 인제 그걸 장기적으로 보자, 했던 거죠. 공공성이라고 하는 의미도 있었죠. 우리에게 일차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현재의 주민의원을 지역재산이라고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 할 것이냐, 원래 말은 계속 그렇게 말하거든요. 이건 개인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들 것이다, 이렇게 말을 하는데, 실제 그렇게 되고 있지 않잖아요.......어쨌든 그것을 생협으로 한다고 해도 아까 얘기했던 부분을 해결할 수 없을뿐더러 기존의 활동성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안에서 담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 하는 생각을 하는 거죠.”

오래전부터 ‘광진주민연대’가 의료생협을 추진하고 있었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왜 설립을 하지 않았는지 이제 이해할 수 있었다. 꽤 깊은 고민이 묻어 있었다. 민동세 처장은 현재의 의료생협운동을 이렇게 보고 있었다.

“이건 개인적인 생각인데요, 아주 개인적인 생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해서 얘기하면, 의료생협이 협동조합으로 공식화되면서, 제가 보기에는 활동의 내용이 위축되었다고 봐요.......저 개인적으로 보는 평가는 오히려 제도가 안정화되면서 의료생협을 준비했던 의료인들이 그토록 꿈꾸거나 열정적으로 가졌던 신념대로 활동을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뭐, 그거야 제 평가를 기분 나쁘게 들 거라고 생각되는데, 그것은 그냥 제 생각이고, 우리 내에서는 그런 얘기보다는 실제 가능성이나 비전, 전망, 그리고 아까 얘기한 공공성 의료를 얘기하면서 여러 생협을 만나서 얘기도 했어요. 또 그 전에 우리 쪽에서 의료생협법 개정되기 전에 양쪽 생협 준비하는 쪽과 우리 쪽 실무 준비하는 사람들과 같이 했었거든요. 우리의 지역적 특성이나 활동의 습성이나 조직의 내용들을 봤을 때, 이런 정도의 활동이 맞겠다, 라고 정리를 해가고 있는데, 여전히 확정적 답은 아닌 것 같아요. 그렇게 방향을 잡고 지금 한 1년 정도 가는 과정인 것 같아요.”

의료생협이 좋은 모델이긴 하지만, 결국 지역적 특성대로 활동의 내용을 채울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민 처장의 얘기다. 물론 여전히 확정된 답은 아니라고 말하면서. 얼마 전 ‘광진주민연대’는 구의원들의 관광성 외유로 인해 장기간 1인 시위를 주도하기도 했다. 광진 뿐 아니겠지만 지방의회는 개혁의 주 대상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에게 지방자치가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물었다.

“어려운데요.(웃음) 분명히, 저는 어쨌든 사람들이 개혁의 대상이라거나 아니면 쓸어야 할 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여전히 의회나 아니면 지방정부를 개혁해야 된다거나 아니면 변화시켜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뭐냐, 그 근본적인 이유는 그러니까, 그 사람들이 어떻게 한다고 해서 위축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삶이나 삶의 질적인 부분들에, 아니면 그 지역사회의 장기적 비전이라고 하는 부분들이 추진될 때에 중요한 역할이 바로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에 있다는 거거든요. 그런데 그 역할이 안 되고 있는 거죠. 그런데 인제 그 역할은 몇 가지 과정이 있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저희 단체도 저희 단체에 기본적인 본질적 존재의 가치는 뭐냐면, 아까 얘기한 그런 영역들 있죠. 주민자치와 주민복지와 환경과 문화라는 것을 통해 지역사회의 공동체성을 만들어간다는 거거든요. 똑 같은 목표일 수도 있는데, 우리가 생각하는 것은 우리의 활동들 속에서 여기에 참여하는 회원들이 직접적으로 자기 활동을 통해서 찾아가야 한다고 얘기하는 거죠. 그런데 그것만으로는 안 된다는 거죠. 분명히. 왜냐하면 지역사회라는 것이 그 지역사회에 아무런 조직이 없고, 주민 조직 하나만 있어서 거기서부터 모든 것이 결정된다면 그 말이 맞지만, 이미 지역사회에 의결하고 집행하는 것이 제도적으로 만들어져 있고, 그것은 인간의 역사, 사회정치적인 역사 속에서 하나의 모델로 만들어 진거죠. 대의정치적인 부분이라던가, 아니면 국가권력의 집행이라던가, 이런 것이 나와 있는 거거든요. 결국은 같이 가야 하는 건데, 그렇게 출발하는 것이 맞다, 그 얘기는 뭐냐면, 지방정부나 지방의회를 지역사회가 공동체성을 찾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인정하게 되면 결국 의회나 지방정부를 적 개념이나 개혁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어떻게 원래의 기능을 찾아가야 할 것이냐, 이것이 먼저 해야 할 고민이어야 하고 보고요. 역시 그 방법도 주민 조직의 요구들이 강하고 그것이 대다수 주민들을 반영하는 것이라면 자연스럽게 변화가 되는 거겠죠. 그런 시선의 필요성에 의해 가는 것과, 그 다음에 그 중요한 조직, 그 변화발전이나 공동체성을 회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방정부나 의회가 어떠한 과정으로 구성되느냐, 당연히 선거로 반영이 된다는 거죠. 그리고 그것은 누구나 참여 공간은 열려 있는 거고요. 그렇기 때문에 요 근래의 주민운동과 우선적으로는 주민조직의 요구와 힘들과 활동들로 견인해 가는 모습들이 있는 거고, 방법상 안으로, 그 안에 선거라고 하는 과정들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본래 역할을 찾아가도록 만들어줘야 하는 과정이 있다고 생각을 해요.”

핵심은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의 제 역할 찾아주기다. 그것이 개혁의 내용이기도 하다. 그러나 운동단체는 동등한 파트너로 여길지 모르지만, 지방정부나 지방의회는 운동단체를 파트너로 여기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그리고 여전히 이런 세력은 지역에서 오랫동안 뿌리 내린 관변조직들과 끈끈한 정을 쌓고 있다. 그래서 물었다.

“.......다만 자기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조직이 존재하는 것과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조직이 존재하는 건데, 지금까지는 어땠냐면, 자기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조직들의 힘들이 지역사회에 반 이상은 차지하고 있었는데, 반 이상이 뭡니까, 4분의3 이상을 차지했다고 봐야 되는데, 그리고 주민 속에 존재한다고 하는 운동조직이나 이런 조직들은 사실은 적은 수인데, 다만 우리의 명분은 뭐냐, 공공성이라는 거죠. 그런데 아까 얘기했듯이, 중요한 조직기관들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사실은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조직들인데, 당연히 같이 할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아까 얘기했듯이, 전체적인 부분은 그런 주민운동조직이 확산돼서 실제 그러한 관변조직보다 양적, 질적으로 성장을 한다면 당연히 변화가 된다고 보는 거죠. 다만 우리가 명분상 공공성을 얘기하고 있는데, 기득권을 지키고자 하는 싸움들 속에서는 상대가 안된다는 거죠. 그러다보니까,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뭐냐면, 선거라고 하는 흐름을 얘기한다는 거죠. 그리고 그것의 변화들 속에서 이 기득권이 성장한 이유는 두 축의 기관이 지방정부와 지방의회가 그 기득권을 키운 거거든요. 엄청난 재정과 엄청난 조직을 넣어서 키우다보니까 성장한 거죠. 그렇게 성장시켜 놓고 나중에 보니까 거기에 있는 사람들이 자기 자조직화된 것뿐이죠. 마찬가지로 여기를 변화시키려면 전략적으로 선택을 하는 거죠.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이 전략이 적중을 해서, 전략적으로 후보를 내고 전략적으로 들어가서 나름대로의 각 지방의원과 지방정부가 자기네 집을 찾아가면 당연히 기득권에 대한 부분들이 분쇄된다는 거죠. 그러면 제대로 된 관계가 되겠죠. 그만큼 주민조직들이 성장들 해가고, 그러면 다시 누군가가 선택을 할 때 평가라는 것을 하겠죠. 둘 다 자기에게 영향을 주는 조직이 있는데, 공공선을 선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부분이 있고, 기득권을 선택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부분이 있고. 그런 선택을 좌우하는 시대가 도래하지 않겠느냐, 내가 원칙을 얘기하는 이유는 이후에 우리가 전략적으로 선택한 것은 전술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의회를 장악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이 전제되지 않고 이 전략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나중에 반대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거죠. 또 다른 기득권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그 부분을 강조한 거고, 여전히 그 방법이 원칙이지만, 현재 각 조직이, 우리 단체도 그렇고,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이제 고민을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역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대중화시키기 위해서 우리가 하는 것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게 올바르게 되면 자연스럽게 지역사회 조직이라는 것은 다양하게, 그리고 대등하게, 가치 싸움은 해볼만한 거잖아요? 그래서 지금은 상당히 억울한 경기를 하고 있는 거죠.”

민동세 처장은 이런 논리로 선거라는 공간의 활용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권력을 획득하려는 목표가 아니라 공공성을 추구하는 세력이 대등하게 성장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이라는 것이다. 사실 ‘광진주민연대’ 입장에서는 지방정치 참여가 민감한 부분이다. 이전까지는 직접적인 참여는 없었으니까. 그래서 현재 어떤 논의들이 오가는지 물었다.

“그 동안에도 개입을 해왔죠. 그런데 개입의 종류가 언제나 우리는 도도한 조직으로 있으면서(웃음), 그러니까 정말 악한 것에 대해서는 칼을 대지만, 그것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는 낮은 차원에, 이런 접근들이지 않았었나, 이런 것이고, 여전히 아직 우리 단체는 그게 더 커요. 물론 활동가들 안에서는 10년 계획이 있었어요. 98년도에 10년 계획을 세웠었죠. 그런데 이것은 활동가들의 생각인 거고. 조직적 생각은 아닌 것이니까. 그 논의가 주민연대는 올해 총선 전후로 깊이 논의를 구성하고 가면서 논의가 풍성해지고 있죠.......기본적인 목표는 2006년 선거에 후보를 내는 거죠. 논의 주체를 세웠고, 어쨌든 관심 있는 사람들 안에서 어느 선까지냐, 라는 얘기들은 부수적으로 가고 있죠.......저희 같은 경우는 (지방선거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 출혈 같은 부분들은 없지 않겠느냐, 왜냐하면, 기존의 방식들은 기성정당과의 관계 속에서 제도권 진출을 얘기했는데, 아까 얘기했듯이 지역사회의 변화를 위해 해야 할 일들을 하면서, 그것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합의목표로 정리되는 거고, 그렇기 때문에 주민연대 후보로서의 선거 진출을 기본적인 목표로 삼고 있고, 정당들에 대한 부분은 사그라들고 있죠. 그렇게 반발이나 이런 부분은 아닌 것 같다, 오히려 그런 부분들이 아니라, 우리가 목표를 크게 잡고 있는 부분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제가 운영위원회나 특위에서 추진하는 것은 단체장을 포함한 선거를 얘기하고 있고,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 수준은 한 명이라도 내는 거 아니냐, 이런 이견들이 있지만, 2년 간 그것을 잡아가는 과정이 있을 것 같고, 그런 의미에서 구로시민센터가 부러워요, 거기는 굉장히 명쾌하잖아요.......개인적으로는 의원보다 조직이 먼저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우리 조직 안에서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어요. 우리 사무처 안에서는 사실 그 논의에 대해 답을 못했어요.......지역단체와 의원은 다르다는 입장이 있죠. 의회 진출에서의 조직의 활동과 의원의 역할은 다르다, 그래서 관계 자체도 다르게 잡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고, 저는 개인적으로 어쨌든, 그런 목표로 간다면, 전략적 방법도 바꿔야 한다, 우리 전략으로 놓지 말고 우리는 원칙적인 부분 속에서 가능한 하부전략을 다뤄야 하고 후보에 대한 것은 다른 쪽에서, 또는 그 안에서 바람직한 부분을 찾아가면 되는 거고, 그렇게 얘기를 하죠.”

이야기를 종합하면 2006년 선거에는 ‘광진주민연대’의 이름을 걸고 나오는 지방 정치인이 있을 것 같다. 어느 선까지인지 가늠할 수 없지만, 단체장도 경우의 수에 포함된다. 민 처장이 이야기하고 있듯, ‘도도한 운동’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전략과 전술이 실험되고 있다고 봐야 옳을 것이다. 그 실험이 정말로 성공하길 기대해본다.
‘광진주민연대’는 완성된 신화가 아니라 만들어가는 신화이다. 조직의 비전을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 지역운동단체의 힘겨움이 눈에 보이지만, 그들의 지향점과 건강성이 버티는 한 쉽게 허물어지지 않는 을 것 같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득권 세력과 공공성을 추구하는 건전한 세력과의 대등한 경쟁관계가 형성되길 기대해본다. 끝으로, 민동세 처장에게 ‘광진주민연대’가 표방하는 참여와 자치, 공동체의 상이 어떤 것인지 물었고, 그에 대한 대답으로 오늘의 인터뷰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저는 개인적으로 얘기하는, 주민연대가 얘기하는 자치라고 하는 것은 사실은 나름대로 우리 조직의 자치 정도고, 질문 내용을 그대로 받아야 얘기하면, 저는 주민연대가 지향하는 것이 지역 공동체라고 얘기하지만, 굳이 거기에 토를 달면 공동체성의 회복이라고 저는 봐요. 그래서 우리 지역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즉 대도시에서는 아닌 것 같다, 다만 지금 얘기하고 있는 것을 문화적으로 풀어서 본다면,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광장문화’입니다. 열려 있는 공간 속에서 대화가 되고 논의가 되고 결정이 되어야 한다는 건데, 현재 지역사회는 광장문화가 아니라 폐쇄적인 사랑방문화라고 생각해요. 물론 우리가 좋은 표현을 쓸 때, 사랑방이라고 했을 땐, 자잘한 모임들로 표현을 하지만, 지역 운영이라고 했을 때는 사랑방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해요. 사랑방이 나오고, 광장이 되어야 하는데 지금의 지역사회의 정치적 결정들은 광장이 아니죠. 지역 자체도 광장이 아니죠. 아까 얘기했듯, 자치라고 하는 부분들을 명확히 표현할 수 없지만, 광장문화의 다른 말이 아닌가 생각해요.......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일단 전제되어야 할 것은 시민의식의 성숙함이 있어야겠다, 그것은 여태까지 저를 포함해서 정말 건전한 문화라는 것들이 아니라 아까 얘기했듯이 폐쇄되고 음모론적인 것들에 의해서 훈련돼 왔던 거죠. 그런 의미에서 굉장히 어려운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이런 훈련 과정을 제대로 바꿔야 한다는 거고, 이런 것을 활동의 내용 속에서 만들어가야 하는 거고, 또 하나는 제도로서의 부분들이 있는 거죠. 제도로서의 부분들은 주민들의 삶 속에서의 선거라고 하는 부분들에 확장되듯이, 제도라고 하는 부분도 이런 부분과 맞물려 제도로서의 광장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다면, 복합적으로 이런 문제가 서서히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광진주민연대 홈페이지는 http://www.gjngo.org/index.htm입니다.
(2004년 시민자치정책센터 김현 운영위원 작성)
Posted by '녹색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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