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이대수 대표
대중적으로 익히 알고 있는 시민운동의 명망가 중에는 대개 중앙운동 판에 몸담고 있는 분들이 많다. 90년대 이후, 이들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사회의 이슈를 주도함으로써 시민사회 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다는데 별다른 이견은 없을 것 같다. 다만, 상대적으로 지역의 소소한 단체들이 중앙단체의 그늘에 가려 마땅한 평가를 받지 못한 점은 되새겨볼만 한 일이다. 그러나 그런 명망가 중에도 지역을 토대로 활동하고, 중앙을 넘나들며, 지금도 에너제틱하게 생활이라는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명망가가 제법 있다. 이들에 의해 지역운동이 한층 성숙되었다고 해도 과한 평가는 아닐 것이다. 물론, 모든 활동이 노출되어 있는 운동의 리더들에겐 다양한 평가가 존재한다. 때론, 그런 평가가 부풀려 과도하게 해석되거나, 때론 오해와 편견으로 본질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은 우리 사회가 합리적 평가의 작동이 부재하다는 생각도 든다. 아무튼 그런 앞선 활동가들이 이룩해 놓은 운동의 토대는 과소평가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대표적으로 오늘 인터뷰 주인공인 군포환경자치시민회의 이대수 대표는 군포라는 지역에서 오랫동안 지역운동을 주도해오며 새로운 운동의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지금도 왕성하게 활동하는 지역운동 리더 중에 한 분이다. 이대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지구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는 명제에 가장 잘 어울리는 사람임을 쉽게 깨달을 수 있다. 그만큼 그의 사고는 높고 넓으며, 발 딛고 선 그곳에서부터 실천에 앞장선다.
이대수 대표는 목회 활동을 하는 목사이기도 하다. 80년대 중반, 민중교회 목회를 위해 군포와 인연을 맺게 되었고, 90년대 초반, 군포 소각장반대 운동을 계기로 군포 지역운동의 역사를 써오고 있다. 시민주주 형태의 ‘군포시민신문’, 군포환경자치시민회, 쓰레기연대회의, 군포시민협, 경기시민사회포럼, 경기지역사회연구회 등이 그의 애정과 땀으로 만들어낸 성과이기도 하다. 그렇게 강산이 두 번 바뀐 20년 동안 군포를 꿋꿋이 지키고 있다. 사실, 시민자치정책센터 사무실과 지척에 ‘환경자치시민회’가 있음에도 그를 너무 늦게 찾은 감이 있다. 지금부터 이대수 대표가 생각하는 지역운동의 상을 들어보도록 하자.
먼저, 그의 궤적을 들어보고 싶었다.
“저는 85년도에 민중교회 목회를 할 생각으로 군포에 오게 됐습니다. 목회하는 과정에 주민들과 만나는 일을 쭉 해왔고, 한 10년간 목회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목회 후반부인 90년대 초반부터 군포의 시민운동에 참여하게 되었죠. 당시에는 지역에서 시민운동이 없었을 때였습니다. 그러다 군포소각장 반대운동이 93년도에 시작이 됐는데, 그 운동에 참여하게 되었죠. 개인적으로 소각장 반대운동을 통해 환경운동에 참여하게 된 계기도 됐고, 주민자치운동을 좀더 고민하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죠. 그래서 소각장반대운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많은 곡절을 겪고, 주민운동이 가지고 있는 성과와 한계들, 이를테면, 폭발적인 운동이라는 강점도 있지만, 밀물처럼 왔다가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한계도 봤기 때문에,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대안적인 활동을 하는 단체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역의 몇 몇 전문가와 작은 모임을 꾸리기도 했습니다. 94년도에는 ‘군포시민신문’을 만들게 됩니다. 아무래도 지역에 언론매체의 필요성을 느꼈고, 한겨레처럼 시민주주 방식의 ‘군포시민신문’을 만들게 됐죠. 95년 5월에 창간을 해서 현재까지 진행을 하고 있죠. 제가 한 6년 동안 발행인, 편집인을 맡아서 했고, 시민사회에 기여한 바가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한계도 있고요. 신문 활동을 정리하는 과정 속에 환경자치시민회가 창립하게 되는데, 아까 말했듯이, 배경은 소각장 반대운동을 통해 만났던 분들과 ‘군포시민신문’하면서 만났던 분들, 그 다음에 학교 운영위와 관련돼서 활동하셨던 분들, 이런 여러 부류의 분들을 만나게 되죠. 그래서 97년부터 준비모임을 시작을 해서 한 1년 정도 준비를 하고 창립을 하게 됐죠. 저희가 내건 목표는 네 가지였어요. 환경보전운동을 한다, 주민자치를 실현하자, 수리산을 지키자, 그 다음에 아름다운 생활공동체를 만들자, 이렇게 네 가지를 표방하고 출범을 하게 되죠. ‘환경자치시민회’는 독자적인 단체죠. 환경운동과 주민자치운동을 함께 할 수 있는 그런 형태의 단체의 상을 그린 거죠. ‘군포환경자치시민회’에 참여하는 분들은 매우 다양했어요. 전문가 연구자들, 사업하는 분들, 활동할 수 있는 주부들, 그 다음에 활동가, 이렇게 크게 네 부류의 사람들이 모였죠. 이 분들이 합의해서 활동하게 된 거죠.”
군포 시민사회의 지형을 바꿔놓은 중대한 사건은 역시 소각장 반대운동이었다. 이대수 대표가 표현한 대로 소각장 반대운동은 그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폭발적인 운동’이었고, 의식 있는 사람들이 모여들게 만든 결정적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런 인적 자원을 토대로 언론을 만들고 운동단체를 만들었다. 소각장 반대운동에 대해 좀 더 물어보았다.
“소각장 반대운동은 군포에 큰 영향을 주었죠. 그 때 참여했던 분들이 군포 시민운동의 큰 원류라고 생각해요. ‘환경자치시민회’라는 생산적 에너지로 전환한 거죠.......소각장 반대운동이 남긴 성과라고 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소각장 문제를 님비에서 주민운동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것 하고, 소각장 문제를 사회적 이슈로 제기했다는 것, 그 다음은 소각장을 통해서 주민들의 쓰레기 문제에 대한 인식능력과 해결능력을 높이는 것, 대안을 만드는 것, 이런 것들이 성과라고 볼 수 있죠.......군포의 소각장 반대운동에 앞서 목동, 상계동, 부천 등이 먼지 시작됐었죠. 소각장 착공 자체가 늦었기 때문에 군포는 조금 늦게 시작한 셈이죠. 그게 한 1-3년 사이에 다 일어난 거죠. 그것을 하나의 지속적인 시민운동으로, 주민들의 반대운동에서 시민운동으로 전환하게 된 것은 군포였죠. 다른 지역은 주민운동으로 그치게 된 거죠. 다른 운동으로 승화․발전되는 그런 과정을 못 거쳤다고 봐요. 우리가 꼭 우리를 모델로 표현하기도 뭐하지만, 하여간 성과는 그래요.......저는 기본적으론 군포의 소각장 반대운동이 지역주민조직과 지역 단체, 그리고 중앙환경단체, 그 다음에 전문가가 결합을 해야 한다고 봤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군포에서 ‘쓰레기연대회의’를 구성을 했어요. 그것을 확대해서 96년 1월에 ‘수도권쓰레기연대회의’를 구성한 거죠. 군포를 모체로 해서. 그렇게 해서 주민들의 반대운동, 저항운동에서 시민들의 환경운동 ,주민자치운동으로 발전시킨 그런 성과가 있는 거죠.”
여러 차원으로 평가된 것과 같이, 소각장을 주제로 벌어졌던 폭발적인 '즉자적 운동'이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물을 뿌리고 영양분을 공급함으로써 대중적이고 지속적인 시민들의 환경운동의 모체로 새롭게 재탄생시킨 것은 지역운동의 역사에도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단순히 학술적 가치로 해석되는 것을 넘어 방법론적 운동론으로도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 계기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래서 물었다.
“아마 그런 것들이겠죠. 반대운동의 한계를 어렴풋하게 느끼고 있었고, 제가 신문을 만들어보니까, 신문이 갖는 힘과 장점이 있는 반면, 약점이 있거든요. 주민교육운동이 아니니까. 그래서 그런 것을 맛본 사람들이 있었고, 그리고 저는 여러 활동을 통해 꽤 많은 사람들을 만났었죠. 제 주변에 인적 자원들이 많이 확보된 거였죠. 그래서 인력풀을 흩어지게 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거죠. 저는 그런 생각을 했었어요. 마치 밀물 때 밀려온 바닷물에 둑을 쌓아서 염전을 만들 듯이, 물은 흘러가버리지만, 염전에 가둬둔 물은 증발이 돼서 정말로 필요한 소금이 되잖아요. 언제든지 쓰일 수 있는 소금. 그 생각을 했고, 여기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면서 논의를 시작한 거죠. 그 사람들이 발의하면서 만들어진 거죠.”
조직가로서의 면모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결국, 흩어진 사람들을 어떻게 조직할 것이냐, 그들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만들어줄 것이냐, 하는 문제는 운동을 지속화시키는 핵심 고리인 것 같다. 그런 리더로서의 에너지가 이대수 대표에겐 있었던 것 같다. 현재 ‘군포환경자치시민회’는 ‘수리산자연학교’, ‘군포생협’, ‘자치학교’, ‘시민정책센터’ 이렇게 크게 네 단위들이 모여 활동하고 있다. ‘자연학교’와 ‘생협’은 워낙 공고하게 뿌리내린 독립적인 조직이고, ‘자치학교’는 비상설조직이지만, 6년간 사람들을 발굴하고 교육하고 또 리더십들을 향상시키면서 많은 기여를 해왔다. 시민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교육적 훈련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정책센터’는 일종의 전문가 그룹으로 출범함으로써 왕성한 활동을 기대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개별 팀 단위로 활동의 독자성을 인정하고 있는데, 그렇게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봤어요. 그것이 꽤 큰 장점이죠. 물론, 중간 한 때는 독자성과 함께 전체적인 운동의 조화와 긴장이 필요했었는데, 그것은 정리가 됐어요. 표현하자면 “따로 함께”가 된 거죠. ‘환경자치시민회라’는 큰 틀에서 주민운동을 끌어가고, 각 단위들은 자기 과제에 충실하면서 시민적 자원의 호환, 리더십의 공동육성, 이런 일들을 하게 되죠.......회원은 경계가 모호한 부분이 있긴 해요. ‘환경자치시민회’만의 회원이 있고, ‘자연학교’에 회원이 있고, ‘생협’의 조합원이 있고, 각 팀 단위로 정회원부터 프로그램 회원 등이 있는 거죠. 이렇게 치면 꽤 되죠. 이에 상응하는 만큼 재정규모도 꽤 되는데, 작년 결산한 걸 보니까 한 2억 정도 됐어요.”
상근자는 4명, 반상근자는 2명, 이 정도면 지역단체로서는 꽤 큰 규모다. 더구나 상근자에게 활동비 지급이 끊긴 적이 없을 정도로 안정적인 재정 기반을 갖고 있다. 그 외에도 사무실 한 켠에는 ‘경기시민사회포럼’과 ‘경기지역사회연구회’라는 간판이 붙어 있다.
“그 두개 조직은 단순히 사무실을 빌려 쓰는 겁니다. ‘환경자치시민회’와 직접적인 조직 관계는 아니죠. 그것은 경기지역 내에 시민사회 중진 원로와 전문가, 그리고 지역 발전에 관심이 있는 주민들이 모여서 만든 NGO입니다. 일종의 액션 NGO라기보다는 정책을 개발하고 대안을 마련하고 공론화시키는 일들을 하죠.......‘경기지역사회연구회’는 현재 참여정부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각 지역별로 광역 단위로 지역혁신연구회를 조직하도록 요청을 했었습니다. 물론 직접적인 산하조직은 아니고, 독자적인 조직으로서, 지역혁신과 관련된 연구, 지방분권과 관련된 연구, 그와 관련 사업 등을 하기 위한 모임이죠. 전문가들이 많죠. ‘경기시민사회포럼’은 독자적인데, 시민사회 정책개발과 공론장으로 역할을 하려고 하는 거죠. 저는 이 두 조직에 상근하는 실무 책임자죠. 다른 활동가도 1명 있어요. 1명 더 찾고 있는 중이고요. 포럼은 기본 회비가 있고, 연구사업들이 있죠. 포럼과 연구회는 단체연합이 아니고 개인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죠. 포럼은 2003년도 9월에 창립했고요, 연구회는 작년 2004년 2월에 했고. 포럼은 사단법인화까지 만들었어요. 거기서 여러 가지 생각하는 것들이 많이 있죠.”
활동에 대한 욕심이 남달라 보였다. 경기도 시민사회 전체를 보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많은 일을 하면 헷갈리지 않냐고 물었더니, 살포시 미소만 띄웠다. 10년 이상 지역에서 활동하면서 기억에 남을만한 성과들이 꽤 있을 것 같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성공한 사례를 소개한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물었다.
“제가 직접 한 것은 아니지만, ‘자연학교’ 같은 경우가 대표적으로 잘 한 사례죠. 그리고 ‘생협’도 모범적으로 간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정책팀’도 마찬가지고. 다 자랑스럽죠. ‘자연학교’ 같은 경우는 자생력이 있죠. 지역의 주부들을 교사로 길러내고, 그 다음에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는데, 크게는 학교 교사들 동아리로서 ‘참자연교사회’가 있고요, 주부들 동아리로는 ‘들꽃을 공부하는 주부들의 모임’이라고 해서, 줄여서 ‘들꽃공주’라고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사람을 길러내고 그 사람들이 교사 역할을 하고, 또 다양한 활동을 하고, 이렇게 기본적인 틀과 자생력을 갖췄어요. 생태교육 전문가로서 내․외부적으로 많은 교육을 합니다.......‘자연학교’는 소각장 반대운동을 하면서 지역에 생태영향조사를 한 적이 있는데, 이를 계기로 만들어졌어요. 군포에서는 독보적이죠. ‘생협’은 현재 4년째고요, 아름다운 생활공동체를 만들자는 취지의 실현이죠. 그런 점에서 ‘생협’은 지역에서 주부들을 참여시키고 공동체를 마을 단위로 만들고, 또 교육을 하고, 각종 동아리 활동을 하죠. 주부들이 만나고 하는 그런 장점들이 있는 거죠. 그 다음에 ‘자치사랑방’이라고, ‘생협’에 참여하는 주부들의 남편들 모임인데, 독자적인 모임으로 전환한 거예요. 직장 다니는 분들, 사업하는 분들, 이런 분들의 모임이죠. 지역사회에 소외되어 있는 남자들이 함께 모여서 공부도 하고, 친교도 하고 등산도 가고, 이러면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부인들의 활동에 대한 이해, 양성평등 사회를 향한 작은 노력들을 하고 있죠. 한 2년 됐는데, 이번에 총회를 해서 남성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자연학교’는 생태지도자를 육성하는 아이템으로 이미 전국에 잘 알려진 모델케이스다. 이 또한 소각장 반대운동과 그 궤를 같이 하는 긴 역사를 갖고 있다. ‘생협’, ‘정책센터’ 역시 이대수 대표의 애정이 묻어 있는 자랑스러운 사례다. 물론 지금도 실험 중인 진행형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일을 해왔고, 지금도 많은 일을 하고 있는 이대수 대표는 과연 어떤 군포를 꿈꿀까?
“저는 통상적인 얘기를 하면 지속가능한 사회를 지역사회에서 만들겠다는 뜻이고, ‘생협’적으로 표현하면, 협동과 자치가 실현되는 지역사회고, ‘자연학교’에서 볼 때는 생태적인 도시, 자연친화적인 도시로 가는 싶은 거고, 하여튼 이런 의미를 담고 있어서, 포괄적으로는 지속가능한 도시라고 표현을 하는 거죠. 그리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라고 표현할 수도 있죠. 그런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결국 우리가 살고 있는 국가도 그렇고, 도시도 그렇고 워낙 소비조작과 관료지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고, 더욱이 국가주의와 자본주의의 쌍끌이에 의해서 이 사회가 유지되고 그로 인해 많은 폐해들, 한계들이 드러나고 있고, 환경파괴, 공동체 해체 등 여러 가지가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고 봅니다. 그것이 국가적 차원에서 바뀌어야 할 부분이 있겠고, 지역적 차원에서 대안을 만들어가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도 드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는 것은 지역 사회에 건강한 리더십이 발전적으로 활동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 있어요. 이 지역(군포)이 특별한 자원이 있어서 생산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결국 사람이 이 도시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보죠. 좋은 분들이 지역에 관심을 갖고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재산과 능력을 쏟아서, 마치 아파트와 콘크리트로 뒤덮인 도시를 거둬내고 나무를 심고 하천을 만들고 함께 공간을 만들고, 공동체를 만들고, 이런 것들이 중요한 활동들이죠. 그 사이에서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좋은 사람들을 확인하게 되고, 그런 거죠."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해서 ‘건강한 리더십’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처럼 보인다. 자치도 사람이 하는 거고, 공동체도 사람이 만드는 거고, 지속가능한 도시도 사람이 만들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지역에서 건강한 지속성을 갖기 위해서는 토대가 있어야 되거든요. 단체라는 거점과 근거가 있어야 되고, 캠프 같은 것이 전제가 있어야 하고, 사람들이 지역적 활동이 가능하게 하는 참여와 재정확보, 이런 것들이 일단 이루어져야 하는 거죠. 그리고 이런 비전들을 만들어 가고 공유하는 과정들, 이런 것들이 맞물려서 간다고 봐요. 그리고 그런 것들은 NGO들만의 노력이 아니라 가장 많은 재정과 정보와 인력을 가지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지방정부, 공공 영역들도 함께 가야 되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관료중심사회에서 시민사회 중심으로 전환시키는 작업을 끊임없이 시도해야 한다고 봅니다. 거기에는 가장 많은 자산과 인․물적 자산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지역정치, 풀뿌리 정치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재화와 용역을 분배하는 과정에 대한 결정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힘이기 때문에 정치의 영향력을 갖는 것,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그런 영향력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해서 풀뿌리정치운동을 조직하려고 애를 쓰고 있는 중이죠. 그것의 핵심은 그래요. 시민에게 권력을 돌아가게 하는 것, 그것을 바꿔 말하면, 평범한 말 같지만, 시민이 주권자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잘 적응하도록 해 가는 것, 다른 말로 하면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되는 것, 그 자체가 실현되는 것, 이 정도로 표방할 수 있겠죠. 2003년도 7월에 소각장 반대운동 10주년 기념식을 하면서 내걸었던 것이 그런 것이 있어요. ‘녹색자치도시’를 만들자, 이것은 20년 프로젝트다, 소각장 같은 경우 한 20년 정도 대안운동을 전개하면, 그 때가 되면 소각장이 필요 없는 시대가 올 것이고, 그에 대한 대안을 우리가 충분히 구축할 수 있을 거다, 이런 NGO적 전망을 냈고, 그것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또 나름대로 시민들의 운동만이 아니라 행정의 변화가 필요한데, 아직은 우리 역량 밖이죠. 그런 역량을 갖추자는 취지에서 정치에 주역으로 나서보자, 시민들이 나서게 하자, 이런 거죠.”
거점으로서 단체, 참여 공간, 재정 등의 물적․인적 토대의 구축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시민 영역 이외에 공적 영역에서의 정치적 영향력을 키워나가는 것을 실천전략으로 보고 있었다. ‘풀뿌리정치연대’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온다는 평범한 헌법정신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정치로부터 소외된 주민들을 정치의 주역으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이기도 하다. 그런 것이 맞물릴 때, ‘지속가능한 도시’의 상은 더 가까이 다가올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구체적 주민’이 없이는 추상적 개념으로 공중에 떠 있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주민을 어떻게 만날 것인가를 물었다.
“저는 여러 가지 단위 조직들이 사람을 만나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정책센터’라고 한다면, 소수라 하더라도 이런 문제에 관심 있고 자기 고민을 가지고 있거나 자기 전문성을 가지고 주민들을 만나는 것이고, 또 ‘자연학교’ 같은 경우는 아이들부터 시작해서 자기실현을 하고 싶은 주부들, 생태계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주부들, 학교 교사들을 만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거죠. 그리고 ‘생협’도 마찬가지로 먹거리를 통해서, 협동운동을 통해서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는 거죠. 그 사람들이 어떻게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리더십으로 변환시키느냐, 그것은 활동의 전망이 서야 하는 문제와도 같은데, 한편으로 그런 전망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춰주어야 하는 거죠. 그래서 일상적으로 회비를 만드는 방법도 있겠지만, 저는 한편으로 ‘시민자본’을 축적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시민섹터의 강화라고도 얘기할 수 있는데, 이를 테면, 우리가 유기농 식당 등을 운영하면 그 돈은 우리 시민사회 내에 수익이 돌아간다는 거죠. 그런 의미에서 공동생산을 하는 이른바 ‘워커즈 컬렉티브’라고 하는 것을 지역에서 많이 고민하고 있어요. ‘생협’에서 그런 얘기를 많이 하고 있죠. 자본이 공적 자본과 기업의 자본만이 아니라 ‘시민자본’이 축적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그것을 담보로 해서 활동들이 가능해진다, 복지, 환경, 교육, 여러 영역들에서 그런 ‘시민자본’들이 돈으로서의 자본은 기본이지만, 인적 자본까지 포함해서 형성해야 한다, 그래야만 지속성과 질을 담보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해야 질이 높아지니까, 그리고 그 사람들이 할 수 있는 토대가 있어야 하니까, 그것을 갖추겠다는 뜻이죠.”
‘어떻게 주민을 만날 것인가’에 대한 답은 뾰족하지 않다. 이대수 대표의 이야기대로 여러 활동을 통해 주민들을 만나고 변화시키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를 위해 이대수 대표는 ‘시민자본’의 축적을 역설하고 있다. 일본의 생활클럽 생협운동에서 전개하고 있는 ‘워커즈 컬렉티브’를 내부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물이 좋으면 물고기들이 모이듯, ‘시민자본’이 축적되면 사람이 모인다는 것이 이대수 대표의 생각이다. 구체적으로, ‘워커즈 컬렉티브’는 ‘환경자치시민회’의 생협을 비롯해 군포 내의 네 개의 생협이 ‘군포지역생협네트워크’로 연대해서, 우선은 학교급식의 재료를 공급하는 일에서부터 공동사업을 진행하기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를 위해 강좌를 개최하는 등 공부가 한창 진행 중이고, 군포 인근 지역에서 유기농을 하는 농가와 연대의 고리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이대수 대표의 생각을 더 들어보자.
“저는 마포의 사례를 유심히 봐요. 동네부엌, 카센터, 라디오 방송까지 해보고 있는데, 우리가 유심히 바라보고 있어요. 아직 워커즈 형태까지는 아닌 것 같은데, 그래도 공동출자해서 하는 걸 보면 그것과 유사하게 가고 있는 거죠. 우리나라에서도 고유 모델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봐요. 원주 쪽도 협동조합이 묶여서 활동을 많이 하죠. 협동조합 관련해서 연구 모임도 만들어내고 의료까지 포함해서 생산자, 의료, 소비자 다 묶여서 지역 나름대로 대안적인 지역사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죠. 거기는 중심적인 뿌리가 있으니까.......마포 같은 경우는 성미산 싸움 이전에 전 단계로써 공동육아조합 활동이 있었던 거죠. 그것이 커서 생협을 만들고 학교도 만들고 그 과정에 성미산 싸움에 끼어든 거죠. 그렇게 확대가 된 건데, 그 이유를 보면 성미산 싸움을 승리했다는 것이 중요한 동력이었고, 그 결과를 운동적으로 남겼다는 것, 그것이 군포보다는 한 단계 높은 수준인 거죠.......또 중요한 요인은 거기도 좋은 리더십이 있었다고 생각해요. 초기에는 어쩔 수 없이 리더십이 중요해요. 리더들의 비전과 추진력과 개인적 친화력 등이 크게 작용한다고 보는 거죠. 지역사회가 너무 폐쇄적이어도 안 되고, 그렇다고 너무 개방적이어도 안 되고, 너무 개방적이면 너무 일들이 많으니까 어렵죠. 그리고 너무 풍족한 동네는 그런 운동이 안 돼요. 개별적으로 해결해버리니까. 너무 어려워서 자신의 문제를 돌아볼 여유가 없는 것도 안 되지만, 너무 풍족해서 함께 뭘 해결할 필요가 없는 것도 안 되죠. 적절한 자기의 재산이 나갈 수 있고, 힘을 모을 수 있는, 또 무언가 버틸 수 있는 게 있고, 그런 것들이 가능해야 하는 거죠.”
겉으로 드러난 마포 성미산의 빛나는 활동은 지역운동의 가능성을 품고 있는 듯 보인다.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기도 하고 지역운동단체들 간에도 많이 회자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모델케이스 운동은 피드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의미 있는 운동론이다. 군포의 고민도 일정한 열매를 맺길 기대해본다. 이젠 지역정치를 이야기할 차례다. 물적․인적 토대로서의 ‘시민자본’을 이야기했다면, 정치적 영향력으로서의 ‘지역정치 참여’를 좀 더 자세히 물었다.
“98년 지방선거에서, 당시 ‘환경자치시민회’ 집행위원장장이었던 송재영(현재 민주노동당 군포위원장)씨가 선거에 출마했고 당선된 적이 있었죠. ‘환경자치시민회’가 결정해서 출마하게 한 것은 아니고, 본인의 의지가 있었고, ‘환경자치시민회’가 내부 논의를 해서 지지를 한 거죠. 저희가 창립한지 얼마 안 된 상태였기 때문에 굉장히 논란이 많았어요. 적어도 지지는 해야 한다고 결론이 났죠.......그 다음에 2002년도에는 조금숙 대표가 출마를 했었고, 그 과정도 개인의 결단보다는 나가야 한다는 집단적인 당위, 합의를 만드는 과정에 꽤 많은 시간이 걸렸죠. 그래서 합의를 하고 본인이 결단을 한 거죠. 앞에 선거는 송재영 씨가 나가겠다는 생각을 굳히고 우리에게 도움을 요청한 형태라면, 조금숙 씨는 나갈 필요가 있다고 해서 후보를 설득해서 나가게 한 형태죠. 그리고 이번 ‘풀뿌리정치연대’ 같은 경우는 시민단체 내에서 정치를 전담할 수는 없겠다는 생각을 했고, 나름대로 독자적인 정치NGO로서 정치와 시민운동의 중간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런 운동이 필요하겠다고 해서 논의를 해서 지금은 준비모임을 하고 있는 중이죠. 경기도 차원에서도 네트워크를 해서 준비모임을 진행하고 있죠.”
98년과 2002년의 정치참여는 양태는 조금 다르지만, 조직적인 합의를 전제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런 과정의 연장에서 ‘풀뿌리정치연대’의 활동이 전개되고 있고 내년 선거에도 적극적인 행보가 예상된다. 그래서 물었다. 지난 선거 과정에서 얻은 것과 잃은 것은 무엇인지.
“98년도 선거를 통해서 의원이 나왔기 때문에 우리가 활동하는 데에는 시의 중요한 정보들을 일상적으로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이 가능했죠. 우리가 시와 관련해서 싸움이나 협동할 때 굉장히 유리해진다는 것, 의원이 있고 없고의 차이라고 보시면 되고, 2002년 같은 경우는 낙선했으니까, 그런 경험은 없었죠. 일종의 교훈을 얻은 거죠. 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구나, 그리고 진입장벽이 만만치 않다는 것도 느꼈지만, 생각보다 잘 준비하면 할 수 있겠다, 라는 판단이 들었고, 두 분의 한계는 후보 개인의 의존도가 너무 높다는 판단이 들었는데, 그래서 풀뿌리정치의 상설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게 ‘풀뿌리정치연대’의 핵심이에요. 선거 때 반짝 조직이 아니라, 일상적인 정치 활동을 하는 그런 조직과 단체로 발전시키자는 것이 기본이에요. 거기에는 개인적인 후보를 중심에 놓고 있지 않거든요. 시민들이 이 문제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주권자적 권리를 행사하고, 책임을 지고, 이런 일들에 초점이 가 있는 거죠. 상설적인 활동을 하고 모이고, 이렇게 가려고 하는 거죠. 정책을 개발하고 사람을 교육하고 시민들에게 알리고 홍보하고 설득하고, 합의를 만들어가고 이렇게 하는 거죠.”
깊은 곳까지 얘기하진 않았지만, 의원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굉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연 그런 차이가 협동과 자치, 자연친화적인 도시,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데 있어, 몇 명의 지방의원을 당선시킴으로써 가능해질까? 그래서 물었다.
“훨씬 낫죠. 없는 것과 있는 것과의 차이만큼 낫고 그리고 조금 있는 것과 많이 있는 것과의 차이, 그리고 단체장 같은 경우는 주도할 수 있는 차이.”
짧은 대답이었다. 욕심 같아선, 그 ‘굉장한 차이’가 무엇인지 더 명쾌하게 제시될 수 있다면, 지역운동단체가 지역정치를 바라보는 관점도 좀 더 명쾌해지지 않을까 싶다. ‘풀뿌리정치연대’는 단체 연대체가 아니다. 관심 있는 개인이 참여하고 있는 독립적인 '정치NGO'이다. 이렇게 되면, 다른 시민사회단체와의 관계도 독립적일 수밖에 없을 텐데, 그 관계를 어떻게 놓고 있는지 궁금했다.
“토론할 때에는 시민사회단체와 같이 하곤 하죠. 그리고 구성 멤버가 중복이 돼서 모호하다는 것은 조금 더 봐야 할 것 같아요. 아직은 준비 단계니까, 논의 과정에서 풀뿌리정치운동은 자기 단체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시민단체와의 관계 등을 이야기할 텐데, 우리 내부적 결론은 시민사회단체와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고,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단지 시민사회단체와의 역할을 나누는 것뿐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정치NGO로서의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죠. 그리고 장기적으로 보면 로컬파티로 갈 수 있겠지만, 아직은 구체적인 상으로 제시할 수는 없을 것 같고요, 우선은 시민들의 정치적 각성, 그리고 정책의 개발, 이런 것들을 활동 목표로 삼고 있죠.......현재 시민사회단체들은 조용히 바라보고 있는 것 같아요. 우호적인 감으로 바라본다고 생각해요. 이제는 과거보다는 정치에 대해 나름대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분위기인 것 같아요.”
‘정치NGO'라는 것을 여러 차례 강조한 이유도, 시민사회단체의 여러 가지 과제 중에 하나인 ‘제도정치’의 개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그래서 ‘풀뿌리정치연대’는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면 단체장도 바라보고 있다. 그것이 당장 내년 선거에서 시도되든, 다음 선거든, 문은 열려 있다. 시민사회적 마인드로 지방정부를 집행하고 싶은 이대수 대표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저는 시민단체와 정치를 분리해서 바라보는 일반 주민들에게 이렇게 얘기합니다. 풀뿌리민주주의라는 게 당신이 권력자다, 당신이 정치과정에 참여하는 것, 그 중에 나도 일원이고, 당신도 일원이다. 나는 기본적으로 내가 권력을 갖는 것이 아니라 시민에게 권력을 돌아가게 하는 것, 그것의 중간 역할을 한다, 이렇게 표방하죠. ‘시민에게 권력을’이죠. ‘우리가 권력을’이 아니라.......저 개인의 정치참여는.......가능성으로 남겨 놓고 있어요. 왜냐하면 풀뿌리 정치를 하자고 제안한 사람인데, 나는 빼고 가자, 이렇게 말할 수는 없잖아요. 그렇다고 나를 위해서 하자, 이것도 아니고. 그냥 객관적인 가능성으로,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가능성으로 있는 거죠. 왜냐하면 시민에게 권력을 주겠다는 것은 시민 누구에게나 다 그런 가능성을 열어 놓겠다는 것 아니에요? 그거에요.”
정치적인 부담은 있을 수 있지만, 이대수 대표 스스로도 정치의 일원으로서 정치 참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말하고 있다. 그것은 일종의 책임성의 문제이기도 하다. 분명한 것은 더 많은 권력을 주민에게 주고자 하는 의지의 산물로서 ‘풀뿌리정치연대’는 작동될 것이라는데 있다. 앞으로, 그렇게 가야 하는 리더로서의 고민이 점점 더 깊어질 것 같다. 끝으로 두 가지를 물었다. 운동하면서 무엇이 가장 힘든지, 그리고 선배 시민운동가로서 후배 운동가에게 어떤 역할을 하고 싶은지가 그것이다. 이대수 대표의 대답으로 오늘의 인터뷰를 마치고자 한다.
“사람들의 변화 속도가 늦다는 거죠. 닥쳐올 여러 가지 상황이 있는데, 크게는 지구환경적인 차원에서 우리 사회에 닥쳐올 위기상황과 이것을 넘어서서 대안으로 전환하는 데 있어서 시차의 문제죠. 타이밍이 잘 맞느냐, 계속 위기적 사인이 오는데,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위기로까지 이어져서 사인은 계속 오게 되는데, 과연 우리가 그런 사인을 심각하게 받고 전환하고 하는 속도를 맞출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을 하고 있죠. 그리고 이런 운동을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지역에서부터. 지금 단계는 우리가 가나가와 네트워크를 방문한 것도 그렇고, 제가 어디 가면 그런 얘기 자꾸 하는 이유가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들겠다, 풀뿌리를 글로벌 네트워크로 만들겠다, 적어도 동아시아 정도는 해보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고, 올해는 국제교류의 방점을 하나 찍고 있어요. 예산의 0.5%를 모으기로 하고, 그런 결정을 이미 해놨어요. 그게 올해는 조금 더 가시화될 거예요.......나는 목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 좀 더 지속성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고 봐요. 그래서 사실 그런 것을 통해서 아까 얘기한 시민자본을 축적한다든지, 기반을 구축하는 것, 이런 것을 통해서 지속성을 담보하는 거거든요. 그런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경기도까지는 내가 해보겠다는 생각을 하는 거죠. 토론을 하는 거도 그런 일환으로 하는 거죠. 그런 기반을 구축하자, 구축해서 물적 토대와 지역의 리더십들을 기르고 좋은 사람들이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적으로, 또는 반직업적으로 일할 수 있는 그런 조건들을 갖추자는 거죠. 몇 년 하다보면 갖춰지겠죠.”
※ 환경자치시민회의 홈페이지는 http://www.ecofamily.net/입니다. | |